실시간 뉴스



심상정 "후보 단일화 방식 야권연대 폐기할 때"


"대안정당 체력·실력 갖추는 데 최선…대선 후보 낼 것"

[윤미숙기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후보 단일화 방식의 야권연대 전략은 이제 폐기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22일 낮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연합정치는 민주정치에서 일상적인 정치 방법인데, 그동안 진보정당이 선택해왔던 야권연대는 승자독식 선거제도 하에서 생존을 위해 강요된 선택처럼 돼 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생존을 위해 의존한 후보 단일화 중심의 야권연대 전략은 폐기하고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결선투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 투쟁의 전면에 서서 제도화된 선진적인 연합정치를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무엇보다 우리 당이 대안정당으로서, 정권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정당으로서 체력과 실력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구체적으로 2018년까지 '진성당원 10만명, 활동가 500명 육성'을 목표로 조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우리 당 입장에서는 내년 대선에 당연히 정책 대안 정당으로 우리 당 후보가 나가야 한다"면서 "정의당 후보가 없는 대선 경쟁은 보수 일변도의 경쟁이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우리 당은 내년 대선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식으로 대선 후보가 된 적은 없다"며 "저는 당 대표이니 일단 내년 대선과 관련한 당의 전략을 어떻게 잘 수립할 것인가가 우선이고 그 토대 하에서 선출 절차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심 대표는 20대 국회 원구성과 관련, "국회의장은 제1당이 해야 하고 법제사법위원장은 야당이 맡아야 한다"고 했다. 국회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은 국민의당이 맡아야 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심 대표는 "상임위원장을 정의당에 배정해달라는 요구는 정당하다. 1차적으로는 환경노동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를 원한다"고도 했다.

당 소속 의원 가운데 노회찬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 김종대 당선자는 국방위원회, 추혜선 당선자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이정미 당선자는 환경노동위원회, 윤소하 당선자는 보건복지위원회로 각각 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심 대표는 정무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를 두고 고심 중이라고 한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상정 "후보 단일화 방식 야권연대 폐기할 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