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 선장 맞은 '난파선 새누리', 순항할까


'중도화합' 정진석 원내사령탑, 비대위·무소속 복당 뇌관 '산적'

[윤미숙기자] 집권 여당 새누리당은 20대 총선을 거치며 침몰했다. 157석에 육박하던 의석수는 122석으로 크게 줄었고, 원내 제1당 자리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내준데다 국민의당이 원내 제3당으로 부상하면서 박근혜 정부 후반 국정과제 입법 동력마저 상실했다.

총선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파열음으로 내상도 입었다. '살생부', '김무성 욕설 녹취록' 등 각종 추문으로 얼룩진 공천은 '비박 학살' 논란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친박계와 비박계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처럼 난파선과 다를 바 없는 새누리당의 키를 정진석(4선·충남 공주부여청양) 당선인이 잡았다. 정 당선인은 지난 3일 당선자 총회에서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나경원 의원, 친박계인 유기준 의원을 제치고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정 당선인은 결선투표까지 갈 것이란 당 안팎의 예상을 깨고 1차 투표에서 과반이 넘는 득표를 했다. '여당 최초 원외 원내대표'라는 기록도 세웠다.

총선 참패의 최대 원인으로 지목된 계파 갈등에 이제는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는 당내 여론이 '중도화합형' 정 당선인에 대한 지지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정 신임 원내대표 앞에 놓인 과제는 하나 같이 만만치 않은 것들이다. 집권 여당으로서 박근혜 정부가 후반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도록 뒷받침하겠다는 게 정 원내대표의 각오지만, 당내 화합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다.

총선을 통해 매서운 민심을 확인한 새누리당은 친박계, 비박계 할 것 없이 화합을 외치고 있다. 그러나 지도부를 대신해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무소속 당선자 복당 등 계파 갈등을 들쑤실 현안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비대위 구성부터 난제…친박·비박 '촉각'

정 원내대표의 최우선 과제는 비대위 구성이다. 특히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이 시급하다. 비대위는 차기 전당대회까지 실질적인 당 지도부 역할을 하게 돼 있어 친박계와 비박계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현재 당내에서는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겸임하지 않고 별도로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외부 영입론에도 무게가 실린 상태다.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 조순형·한화갑 전 의원, 인명진 목사, 김수한·박관용·강창희 전 국회의장 등의 이름이 본인의 의사와 관계 없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는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직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비대위가 전당대회 준비라는 실무 역할에 국한될 경우 인선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고 전당대회를 최대한 빨리 개최해 새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무소속 복당 靑은 부정적…새 지도부에 넘기나

총선 공천에서 배제되자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인사들의 복당 문제도 친박계와 비박계 간 갈등을 재점화시킬 수 있어 정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전체가 신중한 모습이다.

무소속 당선자는 유승민(대구 동을), 윤상현(인천 남을) 의원을 비롯해 주호영(대구 수성을)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강길부(울산 울주) 의원과 장제원(부산 사상) 이철규(강원 동해·삼척) 당선인 등 7명.

이들 중 유승민 윤상현 안상수 강길부 의원은 복당을 신청했고 장제원 당선인은 복당 의사를 밝혔다. 주호영 의원은 '선(先) 사과 후(後) 복당' 입장이며 이철규 당선인은 복당 시기와 방법 등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핵심은 유승민 윤상현 의원이다. 친박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로 낙인찍은 유 의원 복당에 반대한다. 박 대통령도 최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초청 오찬에서 "사람 관계라는 게 신뢰가 바탕이 되고 가치가 서로 맞아서 일을 해 나가는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비박계는 윤 의원 복당에 부정적이다. 다른 탈당파 의원들과 달리 윤 의원의 경우 '김무성 욕설 녹취록' 파문으로 탈당한 만큼 복당을 허용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친박계 일각에서는 윤 의원을 복당시키기 위해 유 의원 역시 받아들이는 타협안도 거론된다.

이 사안의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해결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이후로 넘겨지면서 정 원내대표의 손을 떠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 선장 맞은 '난파선 새누리', 순항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