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장유미] 양심없는 기업에게 미래는 없다


[장유미기자] 5년간 지지부진했던 가습기살균제 피해 관련 검찰수사가 급물살을 탔다. '4.13 총선' 이후 갈팡질팡했던 국민의 시선은 이 수사 소식에 모아졌다.

모르쇠로 일관했던 기업들도 빠르게 반응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18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보상 약속과 관련해 일정에도 없던 기자간담회를 자청했다. 2011년 정부가 원인 미상 폐 질환의 원인으로 가습기 살균제를 지목했을 때는 굳게 닫혔던 입술이 검찰 수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열렸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한 꼼수에 가깝다는 여론이 일었다. 피해자 가족들에겐 정작 알리지 않은 채 언론 카메라를 향해 고개를 숙인 롯데마트 대표의 모습에는 다급함이 역력했다.

이후 홈플러스와 최대 가해업체로 지목된 옥시레킷벤키저(옥시)도 서면을 통해 등 떠밀리듯 사과에 나섰다. 특히 옥시는 2013년에 이어 이번에도 추가 50억원 출연을 발표했으나 '인도적 차원'이라는 명분을 앞세운 구색 맞추기라는 지적만 빗발쳤다.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옥시의 이면은 더욱 드러났다. 억지스런 느낌의 사과도 모자라 옥시가 기존 법인을 고의로 청산하고 인체에 유해하다는 실험결과를 감추는 등 사건을 은폐하려 했던 정황이 속속 드러났다.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았다. 26일 신현우 전 옥시 대표와 전 옥시 연구소장, 선임연구원 등 3명을 소환해 조사에 나섰지만 관련자 처벌은 쉽지 않을 모양새다. 검찰이 사건 발생한 지 5년이나 지나서야 본격 수사를 펼친 탓에 방어 논리를 철저하게 준비한 관련 업체들의 책임소재를 규명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법 체계가 기업 법인이나 기업 대표를 처벌하기에는 모자란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안일한 태도는 도마 위에 올랐다. 앞서 이들 기업이 관련 사건으로 처벌을 받은 경우는 공정위에서 '허위광고' 명목으로 5천200만원의 과징금을 때린 정도가 전부였다. 지금까지 확인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221명, 사망자 95명과 그 가족들의 억울함을 풀기에는 부족한 '솜방망이질'에 불과했다.

총선 이후 최대 관심사로 부각된 이 사건에 쏠린 국민적 분노는 문제 업체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번졌다. 특히 '사건 은폐' 의혹이 불거진 옥시에 대한 비난 여론은 소비자 운동으로 확산되며 자발적 참여로 번졌다.

옥시는 현재 표백제 옥시크린과 파워크린, 섬유유연제 쉐리, 물먹는 하마 등 생활용품을 비롯해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완화제 개비스콘과 인후통치료제 스트렙실, 손세정제 데톨, 비트 제모크림, 듀렉스 콘돔, 풋케어 제품 숄 등을 판매하고 있다.

그럼에도 '옥시 불매운동'의 효과는 실제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파급효과나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옥시 외에도 그동안 갑질이나 먹거리 안전 등으로 문제된 업체들의 불매운동이 있었지만 그 여파는 생각만큼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일상 생활용품을 불매하겠다는 결정은 생각만큼 쉽지 않아 보인다.

이제는 소비자들도 말로만 외치는 '불매운동'이 아니라 적극적인 행동을 통해 '민심의 심판이 무섭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사건에 대한 정부의 엄벌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엄벌없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는 반복된다.

특히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오랫동안 은폐하고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옥시의 부끄러운 행태는 소비자의 힘에 의해 응징받는 다는 교훈을 남겨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모두 힘을 모아 '양심없는 기업에게 미래가 없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보여주길 기대한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유미] 양심없는 기업에게 미래는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