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로스쿨 압력 의혹' 신기남 더민주 탈당


"신기남 아웃 소문 현실로…정치적 음모 아니고서야"

[윤미숙기자] 더불어민주당 신기남(4선·서울 강서갑)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아들의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졸업시험 압력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 자격정지 3개월 처분을 받아 총선 출마 자격이 박탈될 위기에 처한 데 대해 "정치적 음모"라고 반발하면서다.

신 의원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2월 초 '신기남은 아웃시킨다, 모 변호사가 서울 강서갑에 전략공천 받을 거다'라는 소문을 접하고 절대 그럴 리가 없다고 일축했지만 모든 소문이 현실이 되지 전율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무슨 정치적 음모가 아니고서야 이럴 수가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의원은 "로스쿨의 누구도 외압을 받지 않았다고 공언했고, 소재선 교수는 양심선언을 통해 로수쿨이 부당한 학사행정을 했고 오히려 제가 로스쿨로부터 갑질의 피해를 입었다고 했다"며 "정작 당 지도부와 윤리심판원은 사실에 눈 감고 언론 눈치보기에 연연했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소 교수가 자신에게 "중진 의원의 없는 죄까지 찾아 최대한 망신을 주려 애쓰는 당에 무슨 미련이 있어 더 머무르려 합니까"라고 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그동안 당은 스스로의 개혁과 자정 능력이 없음을 끊임없이 고백해 왔다. 당의 혁신, 의원평가, 당무감사, 윤리심판 등 든 중차대한 일을 외부 인사에 의존했고 이제는 당 대표도 당의 정체성과 맞는지 여부를 살피지 않고 외부 인사에 넘겨 버렸다"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현 지도부와 당 전체를 비판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 "혹자들은 아름다운 퇴장 운운하지만 숱한 고난과 모험을 뚫고 여기까지 온 서울 4선 의원에게 아름다운 퇴장을 함부로 얘기할 일은 아니다. 저에겐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며 탈당 후 총선 출마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신 의원은 탈당 선언에 앞서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져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이 거론된다.

다만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신 의원의 이른바 '갑질'은 우리 당의 당헌당규나 원칙, 추구하는 가치에 맞지 않는다"며 "당내에 부정적인 여론이 많다"고 선을 그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로스쿨 압력 의혹' 신기남 더민주 탈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