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BGF리테일, 휘닉스스프링스 인수 확정


감자 후 1천301억 유증 참여…인수금 전액 유보자금 충당

[장유미기자] BGF리테일이 자체분석∙실사 및 외부평가기관 평가를 통해 사업성과 재무구조개선 가능성을 검증하고 휘닉스스프링스 인수를 확정하면서 주주가치 극대화를 약속했다.

11일 BGF리테일은 이사회를 열어 보광그룹이 소유한 보광이천(휘닉스스프링스)을 완전감자 후 유상증자 참여방식으로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완전감자 및 유상증자로 재무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퍼블릭전환 추진으로 사업성을 강화해 조기에 독자적인 수익개선과 인수 첫해 흑자경영을 이뤄 주주가치 극대화를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휘닉스스프링스는 같은 날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기존 주식 완전 무상감자 안건을 총주주의 동의로 승인했다.

또 BGF리테일은 보광이천의 완전 무상감자 결의 이후 1천301억 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이 중 주식으로 전환되는 자사회원보증금을 제외한 실질적인 유상증자 금액은 1천280억 원으로, 이를 통해 휘닉스스프링스 지분 85.2%를 취득할 예정이다.

이번 인수는 기존 주주에게 인수대금을 지급하는 일반적인 M&A와 달리 구주 완전감자 후 유상증자 참여방식을 택함으로써 인수대금 전액이 인수대상회사의 자본확충에 유입돼 구주에 대한 인수대금 유출은 전혀 없다는 게 특징이다.

이에 대해 BGF리테일의 최고 재무책임자(CFO)인 이건준 부사장은 "이번에 인수한 휘닉스스프링스는 장부상 토지가치만 1천500억 원으로 추정한다"며 "휘닉스스프링스가 완전감자와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도 인수 첫해 흑자전환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면 인수검토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수는 BGF리테일이 그동안 축적한 성과경영 DNA가 추구하는 새로운 도전"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BGF리테일은 현재의 회원제 프리미엄 골프장을 퍼블릭으로 전환해 내방객 증대를 통한 대중성을 확보하고 골프장의 자체사업 및 신규사업을 강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모형을 구축할 방침이다.

BGF리테일은 이번 휘닉스스프링스 인수자금을 전액 내부자금으로 조달할 계획이며, 연간 현금창출능력이 최소 1천500억 원에서 최대 2천억 원을 상회한다는 측면에서 현금흐름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앞서 BGF리테일은 그동안 보광그룹과는 별개로 독립적인 경영을 지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계열관계라는 이유로 영업활동에 직∙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최근 보광그룹의 재무상태 악화로 일부 투자자들 중심으로 보광그룹의 재무적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등 주주가치 제고 면에서도 일부 영향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BGF리테일은 이번 휘닉스스프링스 인수와 더불어 향후 보광그룹과의 형식적 계열관계를 완전히 단절함으로써 추가적인 잠재 리스크도 차단할 계획이다.

박재구 BGF리테일 대표는 "이번 인수는 인수대상회사의 고유한 사업가치와 미래 성장성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통해 진행된 사안"이라며 "인수대금 전액을 인수대상회사 자본확충에 투입하는 것이므로 보광이천의 기존 주주인 보광에 대한 지원관점은 고려사항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BGF리테일은 이번 휘닉스스프링스 인수와 독자 경영체제로의 재도약에 대해 국내외 투자자 대상으로 기업설명회 및 컨퍼런스 콜을 활성화해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공유에 만전을 기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 주주가치 환원 및 극대화를 위해 주당 1천2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이는 역대 최대 배당액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실천하고 점진적인 배당확대 정책도 병행함으로써 투자자와 동반성장을 이룬다는 방침이다.

박 대표는 "BGF리테일은 그 동안의 안정적인 경영성과 기조를 철저히 유지할 것"이라며 "오랫동안 축적된 성공경험과 사업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이번 M&A가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보광그룹과의 형식적인 계열관계조차 완전히 차단해 BGF그룹의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광 관련 오해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 또한 철저히 해소할 것"이라며 "BGF리테일의 견조한 성장과 안정적 수익기조를 지속해 그 결실을 주주 및 투자자와 함께 나누겠다"고 약속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BGF리테일, 휘닉스스프링스 인수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