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차 민중총궐기 코 앞, 警-시위대 또 충돌 우려


警 검거 위주 작전 천명, 勞 노동개악 1박2일 투쟁 등 갈등 ↑

[채송무기자] 5일로 예정된 민중총궐기가 다가오면서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경찰은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농) 등 97개 진보 성향 단체들이 신고한 5일 서울광장에서의 집회와 대학로까지의 행진을 불허한 것에 이어 검거 위주의 작전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차 민중총궐기 당시 방어 위주의 정책에서 박근혜대통령부터 불법 시위에 엄단을 촉구하자 강력한 대처 중심으로 입장을 정한 것이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달 30일 "앞으로 불법 폭력시위에 대해 보다 엄정하고 강화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준법집회에 대해서는 집회 공간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주는 등 기본권이 최대한 보호되도록 하겠지만 대규모 시위대가 유무인 폴리스라인을 침범하고 도로를 불법 점거해 행진하거나 과격 폭력화될 경우 차벽을 설치해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서울경찰청은 "차벽 무차별 훼손·경찰관 폭행·폭력을 행사하는 복면시위 등 불법행위 시에는 유색물감을 살포한 후 경찰력을 조기에 투입해 현장검거 위주의 작전을 전개하겠다"고 검거 위주의 작전을 펴겠다고 했다.

경찰청은 "폭력을 수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소위 '평화 집회시위' 임을 내세워, 폴리스라인을 침범하고 불법으로 도로를 점거해 행진 및 연좌하여 극심한 시민불편을 야기하는 행위는 준법집회가 아니다"며 "이는 집시법 및 형법(일반교통방해 등)에 위반되는 불법행위이므로 해산경고 등 절차를 거쳐 현장검거 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野·종교계 차벽 대신 사람벽…평화 시위 주목

야당은 이같은 경찰청의 검거 위주 작전 천명에 비판적 입장을 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1일 "80년대 흰색 헬멧에 청색자켓을 입고, 흰 운동화를 신고 나타나 시위에 참여한 국민들을 향해 사정없이 곤봉을 휘둘렀던 백골단을 다시 부활시키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경찰을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은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에 차벽을 설치해 막고, 물대포를 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곤봉을 휘둘러 직접 제압하려는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경찰이 국민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노총은 여권의 노동개혁 법안 처리 시도에 반발해 국회에서 정문 앞에서 1박 2일 집회를 벌이는 등 반발이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탄압 역시 노동개악에 저항하는 구심을 와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며 "역대 최악의 노동악법이 통과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계종과 개신교, 대한성공회, 원불교 등 종교계와 시민단체, 새정치민주연합이 5일 차벽 대신 사람벽을 세워 평화 집회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경찰과 시위대의 감정적 골이 깊은 상황에서 우발적 충돌은 가능하다. 경찰의 검거 위주 작전이 갈등 수위를 높일 수도 있다. 勞-政 갈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차 민중총궐기가 어떤 모습으로 마무리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차 민중총궐기 코 앞, 警-시위대 또 충돌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