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朴 대통령 시위 주동자 IS 비유 발언에 격한 설전


野 "힘으로 국민·국회 굴복 원하나" 與 "불법 시위 주동자만 언급"

[채송무기자] 여야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의 집회 참가자 IS 비유 발언을 두고 격한 설전을 벌였다.

야권은 한 목소리로 박 대통령의 발언을 "힘으로 국민과 국회를 굴복시키고 싶은 것인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오늘 대통령이 국회를 겨냥해 쏟아낸 말들은 일국의 대통령이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향해 한 말인가 싶을 정도로 적대적"이라며 "대통령은 지난 14일 집회에 대해 언급하며 집회 참가자를 IS에 비유하기도 했다. 아무리 못마땅해도 대통령이 국민을 IS에 비유하는 것은 정말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대통령이 정부와 국회를 이분법적으로 가르고 정치적인 힘을 이용해 분열과 대립으로 몰아넣는 것은 정말 잘못된 정치"라며 "끊임없이 국회를 무시하고 대립만을 유발하려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방식으로는 결코 산적한 정치현안을 풀어내기 어려울 뿐 아니라 국민 통합을 이루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일국의 대통령이라면, 분노한 일부 시위대의 과격한 행동을 불법과 폭력이라 매도하기 전에 폭력진압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최소한의 상식을 가진 인간이라면, 공안탄압의 의지를 불사르기 전에 최소한 사경을 헤매는 백남기 농민과 가족들에 대한 사과와 위로의 한마디는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른바 천정배 신당인 가칭 개혁적 국민정당 추진위 장진영 대변인도 "대통령이 자신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나라의 주인인 국민을 극악무도한 테러집단인 IS에 비유하는 것은 주권자에 대한 도전"이라며 "경찰이 국민에게 물대포를 쏘아 사경을 헤매게 만든 행위에 대해서는 침묵한 채 국민의 폭력시위만을 비난하고 있다. 심각하게 균형을 잃은 처사"라고 힐난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복면 뒤에 숨어 폭력를 사용한 불법 시위 주동자의 범법행위를 언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지금 정치권 특히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심각할 정도로 추락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할 일은 해놓고 대통령에게 화살을 돌려도 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복면 언급도 일반 국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복면 뒤에 숨어 폭력을 사용한 불법 폭력시위 주동자의 범법행위를 언급한 것"이라며 "법 없이도 열심히 살아가는 일반국민을 얘기한 것이 아닌 것은 삼척동자도 알 것"이라고 역공을 취했다.

김 대변인은 "이제 정치권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선에서 할 일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것만이 정치권과 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국무회의에서 "IS도 그렇게 지금 하고 있는데 얼굴을 감추고서, 또한 수배 중인 상황에서 공권력을 무시하고 불법 집회를 주도하는 것은 정부로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불안에 몰아넣고 국가경제를 위축시키며 국제적 위상을 떨어트리는 불법폭력 행위를 뿌리뽑기 위해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朴 대통령 시위 주동자 IS 비유 발언에 격한 설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