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선거구 획정 '2+2 담판', 성과 불투명


'농어촌 지역구' 핵심 의제 될 듯…획정위 보완책 '눈길'

[윤미숙기자] 여야가 5일 원내대표·수석부대표 '2+2' 회동을 갖고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어서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갖는다.

회동에서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수 조정과 농어촌 지역구 감소 문제 등이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이고 지역구 의석수를 늘려 농어촌 지역구 감소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이날 회동에서도 성과를 거두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거듭 말하지만 농어촌과 지방의 대표성은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며 "오랜 역사와 문화로 다져온 지역 정체성이 매머드급 기형적 선거구로 송두리째 사라진다거나 국가 정책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역구 의석수 결정에 앞서 농어촌 지역구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하한 인구 산정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해 눈길을 끈다.

획정위는 "농어촌 지역 선거구의 통합을 최소화하면서도 도시 지역 선거구의 분구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적정 규모의 하한 인구수를 우선 설정하고 그 2배수 내에서 상한 인구수를 산출해 이를 적용하는 방안 등 농어촌 지역 선거구 통합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선거구 획정 '2+2 담판', 성과 불투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