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천 룰 특별기구' 두고 친박·비박 동상이몽


친박 '전략공천 관철' 포석, 비박 "전략공천은 없다"

[윤미숙기자] 20대 총선 공천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갈등이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야 대표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잠정 합의 이후 정면충돌한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가 일단 '휴전'을 선언하면서 표면적 갈등은 잦아든 모양새지만, 공천 룰을 둘러싼 친박계와 비박계의 물밑 신경전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당 지도부가 갈등 봉합 창구로 마련한 공천 룰 논의 특별기구를 놓고도 엇갈린 주장이 난무한다.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는 이 기구를 통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보완, 관철하려는 입장인 반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자체에 반대하는 친박계는 기존의 전략공천 제도를 유지하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다.

김 대표는 2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9회 노인의 날 기념식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개인적으로 전략공천은 옳지 못한 제도"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김 대표는 "당헌·당규 상 전략공천은 없다"고 강조했다. 친박계가 상향식 공천 하에서도 일부 우선추천지역을 두고 있는 현행 당헌·당규를 근거로 전략공천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대표 측 김성태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김 대표는 만악의 근원인 공천권을 어떻게 하든 국민에 완전하게 돌려드린다는 것이다. 본인이 지역구든 비례대표든 단 한 석도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김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국민들이 평가할 것"이라고 옹호했다.

그러나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복수의 라디오 방송에 출연, "논의를 다 포함해서 하는 것은 맞지만 실제로 안심번호 제도로 공천하기는 어렵다는 게 제 판단"이라고 했다.

또 "야당의 경우 전략공천을 이미 공언했는데 전략전술 없이 인기투표로 후보를 결정할 경우 저쪽은 신식 무기로 전쟁을 준비하는 것이고 우리는 구식 따발총으로 전쟁을 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전략공천 필요성을 주장했다.

최근 친박계와 '코드 맞추기'에 나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원유철 원내대표도 "백지상태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어떻게 선출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해야지 사전에 뭐는 안 된다고 전제하면 안 된다"며 김 대표와 대립각을 세웠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대립은 특별기구 구성을 기점으로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화약고'인 셈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천 룰 특별기구' 두고 친박·비박 동상이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