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혁신위 "최고위 폐지하고 대표위 구성해야"


새 지도부 구성, 당무위 축소 등 제9차 혁신안 발표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현행 당 지도부 최고위원회의 대안으로 권역별, 부문별 위원 중심의 대표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또한 당규 개정 권한을 갖는 상위 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 규모를 축소하고 그 구성에서도 선출직 당직자들의 비중을 높이도록 했다.

혁신위는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계파와 기득권으로 쌓아 올린 (현재 최고위원회 중심) 지도부는 모래성과 같다"며 이같은 내용의 제9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대표위원회를 차기 전국대의원대회를 통해 동시 선출하고 내년 총선 이후 임기가 적용되도록 했다. 기존 최고위원회를 폐지하고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제외한 5개 권역 대표 5명, 여성·청년·노동·민생 대표 4명 중심의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라는 것이다.

권역별 대표위원은 서울·제주, 경기·인천, 강원·충청, 호남, 영남 등 시·도당위원장들 가운데 호선으로 선출된다. 여성·청년·노동·민생 대표위원은 전국위원회 선출 규정을 준용하기로 했다.

당무위원회는 현행 100인 이하에서 50인 이하로 구성토록 했다. 국회부의장과 국회 삼임위원장 및 당내 5본부장을 배제해 당연직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도당위원장, 시·도지사협의회 대표, 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등 선출직 비중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김상곤 위원장은 "당무위 활동을 효율화하면서도 선출직을 늘려 민주적 대의체계를 확보하려는 것"이라며 "당 대표에 대한 견제화 감시기능을 실질화해 당무 집행의 균형감각을 확립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혁신위는 그밖에도 당내 유력 민생기구인 을지로위원회를 현행 상설위원회에서 전국위원회로 격상키로 했다. 여야 쟁점인 특수활동비 투명성에 대해선 당 소속 국회부의장과 원내대표, 상임위원장들의 특수활동비 우선 공개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이같은 혁신안을 오는 16일 당 중앙위원회에 상정해 당헌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한편 당의 공천개혁안을 담은 혁신안은 이르면 다음주 중 발표될 예정이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혁신위 "최고위 폐지하고 대표위 구성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