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유승민 의총' 시작, 여당의 선택은?


劉 사퇴 놓고 찬반토론 후 결의안 채택 시도…표 대결도 가능

[윤미숙기자]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새누리당 의원총회가 8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의원총회는 최고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소집된 것으로,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찬반토론을 진행한 이후 관련 결의안을 채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김무성 대표는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결의안 문장을 만들어 의원총회에서 발표하고 의원들의 총의를 구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가능하면 표결에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하는 친박계와 이에 반대하는 비박계가 팽팽히 맞서고 있어 사실상 '합의'를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의안 채택에 반대하거나 표결을 주장하는 의원들도 일부 있다. 결국 표 대결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다.

친박 강경파인 김태흠 의원은 의원총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한 것이 사퇴해야 할 이유"라며 "가급적 표 대결까지는 안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비박계인 정두언 의원은 "원내대표 사퇴 결의안 (채택) 같은 일을 의원총회에서 할 게 아니라 당 지도부와 청와대 대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자고) 주장하고 싶다"고 친박계를 비판했다.

역시 비박계인 김용태 의원은 유 원내대표 사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표결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원총회에서는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 뿐 아니라 김무성 대표 등 지도부 책임론, 당청 관계 등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 불참했으며, 의원총회에서 결론이 나면 이를 반영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유승민 의총' 시작, 여당의 선택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