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 사장단 "ISS 권위 손상, 합병 반드시 성사"


"국민연금만 찬성하면 합병 확신, 합병비율 재산정 없다"

[민혜정기자] 삼성 사장단이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의 합병 반대 권고에 "권위가 손상됐다"며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그럼에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은 반드시 성사시킨다는 각오다.

특히 국민연금 등 이번 합병에 키를 쥔 투자자들이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점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지분 11%대 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제동을 건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주주총회 소집 금지 및 삼성물산 자사주 매각 금지 가처분 신청에서 모두 패소했지만 ISS 의견서에 희망을 거는 눈치다.

엘리엇은 7%대 지분으로 삼성물산의 3대 주주로 올라섰고, 삼성물산 대주주인 삼성SDI와 삼성화재 지분도 1%씩 사들이며 삼성을 압박하고 있다.

8일 김봉영 제일모직 리조트건설부문 사장은 수요 사장단 회의 참석 전 기자와 만나 "ISS가 비합리적인 결정을 했다고 본다"며 "국민연금은 합리적 판단을 하길 기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기관 투자자들의 표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ISS는 지난 3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관해 보고서를 통해 "삼성물산 주주들에게 현저히 불리하다"며 합병 반대를 권고한 바 있다.

ISS는 "자체 분석 결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비율은 0.95대1은 돼야 한다"며 "0.35대1인 현재 합병 비율은 삼성물산 주주들에게 불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도 "ISS 신뢰성에 의문이 간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신 사장은 "ISS가 제일모직 투자자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는 합병 찬성을 권고했다는 뉴스를 봤다"며 "왜 잣대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합벙비율 재산정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자본시장법상 합병 비율 10% 범위 안에서 할인이나 할증이 가능하지만 다시 산정할 근거는 없다는 지적이다.

김 사장은 "이미 모든 관련 서류를 제출한 상황이고, 할증이나 할인을 할 수 있는 경우는 삼성물산 주식거래가 멈추는 것처럼 주식거래에 이상이 있을때나 가능하다"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할인이나 할증을 허용해 주는 경우도 없고, 이렇게 되면 합병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합병에 사실상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한 선택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또 제2 엘리엇 사태를 막기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도 지적했다.

김 사장은 "국민연금만 찬성한다면 합병을 확신한다"며 "우호지분율이 낮으면 (헤지펀드들의) 공격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경영을 위해 대주주 경영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 장치가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용암 삼성증권 사장도 "ISS같은 평가 회사의 경우 신뢰가 떨어지면 그 서비스를 써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며 "권위가 손상됐다고 본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히려 10여년 이상 국내 기업의 구조와 문화를 잘 아는 국내 전문가들의 통찰력이 깊이가 있고 무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사장은 "해외투자자들을 일일히 찾아 합병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며 "국민연금의 판단이 상당히 중요한데, 잘 판단할 거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연금의 찬반 결정은 이르면 10일께 나올 예정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사장단 "ISS 권위 손상, 합병 반드시 성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