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법 재의 무산, 유승민 거취 이슈 재부상


7일 오전이 친박계 행동 기점, 의총서 계파 충돌 가능성 ↑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이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에 실패하면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에 다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친박계가 지정한 유 원내대표의 사퇴 시한인 6일, 유 원내대표는 '오늘은 (거취 표명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과 김무성 대표가 이날 연달아 유 원내대표와 독대해 백의종군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유 원내대표는 여전히 밀려서 하는 형태의 자진 사퇴에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는 전날 지도부 회의에서 김현웅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및 가뭄 대책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향후 일정을 소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새누리당 친박계는 활동의 시한을 7일로 미루는 모습이다. 친박계는 일단 7일 오전까지 유 원내대표의 입장 표명을 기다린 후 유 원내대표가 사퇴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면 의원총회를 여는 등 집단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당초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의 유임 입장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당청 관계를 고려해 유 원내대표가 퇴진해야 한다는 입장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는 의원총회를 열면 유 원내대표의 퇴진 쪽으로 의원들의 의견이 모일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친박계 김현숙 의원은 최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어떤 형태로든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이 문제를 빠르게 종결짓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금 분위기는 유승민 대표가 이제는 시간도 좀 흘렀고 여러 면에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대부분 많이 말씀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가 이날 거취와 관련된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다. 유 원내대표는 물밑에서 자신과 가까운 의원들에게 의견을 구하는 등 거취 관련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유 원내대표가 측근으로 알려진 김세연 의원으로부터 "어떤 입장 표명조차 없이 가는 건 안된다. 저쪽에서 자리에 연연한다고 마타도어(흑색선전) 중이다. 의원들이 거취를 정해주시면 겸허히 이에 따르겠다는 의사를 본회의 이후 반드시 할 필요가 있다"는 문자를 받은 것이 언론에 공개되기도 했다.

이는 유 원내대표 측이 의원총회를 통해 난관을 극복하려 한다는 뜻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의원총회에서의 투표를 통해 유 원내대표의 거취가 결정되면 표 대결 양상이 돼 어느 쪽이든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비박계의 결집으로 유 원내대표의 유임이 결정되면 박근혜 대통령과는 사실상 결별하는 모양새가 만들어진다.

이 경우 새누리당의 지지 기반인 영남에 강점이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의 탈당과 신당 창당으로 여권 분열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법 재의 무산, 유승민 거취 이슈 재부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