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무인 이동체 산업 띄우기 적극 나선다


정부 3대 전략 도출에 朴 대통령 강력 지원 시사

[채송무기자] 정부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무인이동체 시장에 대해 적극 육성 의지를 표명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29일 대전 항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관련업계와 학계 및 연구계 유관기관, 공공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인이동체 및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전략 보고회'를 갖고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무인이동체 산업 기술 개발 및 산업 성장 전략'을 통해 ▲전략제품의 시장경쟁력 강화 ▲미래 선도 기술력 확보 ▲성장 지원 제도와 인프라 구축 등 3대 과제를 발표하며 적극 육성 의지를 피력했다.

또한 ▲ 소형 드론 기업 경쟁력 확보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한 10대 핵심부품의 개발 지원▲스마트 무인 농기계와 수중건설용 무인체의 독자 기술력 확보 ▲공통 요소 부품과 SW플랫폼, 안전운용 인프라 기술, 역기능 예방 기술 개발 ▲미래 수요 기반 신개념 이동체 발굴 및 원천 요소 기술 개발 ▲자율 주행차 제도 정비와 무인 민수 활용 제도적 기반 확충 ▲자율 주행 테스트베드 구축과 무인기 비행시험 인프라 확충 ▲자율 주행차 안전 운용, 무인기 제어 등을 위한 주파수 분배 ▲범정부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 신설 등 9대 과제도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무인 이동체 산업에 대한 강력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박 대통령은 보고회에 앞서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자율 주행 자동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한 수직 이착륙 틸트로터(TR 100) 무인기 등 산학연의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성과를 참관하고 "현재가 미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비전이 현재를 만든다는 말이 있는데 무인이동체 기술에도 그 말이 맞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무인이동체는 원래 군사적 목적에서 개발이 시작됐는데 최근 첨단기술과 접목되면서 재난 방지와 환경 관리에서부터 상업적 목적에까지 급속히 확대됐다"면서 "이 추세라면 조만간 전 세계에서 신 시장과 융합시장의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종합 지원 전략에 기반한 산업 육성을 강하게 주문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 각국의 정부도 이 분야에서 앞서가기 위해 기술 개발과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하는데 우리도 오늘 종합 지원 전략을 바탕으로 무인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우리나라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세계 7위의 무인기 기술력을 보유한 데다가 세계 최고의 ICT기술을 갖고 있어 무인 산업 창출을 위한 역량은 어느 나라 못지 않다"며 "제대로 된 전략을 만들어 추진하면 얼마든지 선도 국가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기술 못지 않게 속도도 중요시했다. "좋은 기술을 개발해도 늦어서 다 선점이 되면, 뒤쳐진 기술은 사장될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좋은 기술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해도 속도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기술을 개발해 나가는데 무엇이 필요한지를 절실히 아는 것이 현장이고 기업"이라며 "끊임없이 민간기업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무엇이 아쉬운가. 국제적 경쟁하는데 무엇이 부족한가를 끊임없이 듣고 반영해 필요한 제도와 인프라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정부의 공공구매를 통해서도 좋은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공공구매도 옛날에는 필요한 것을 한다는 차원이었다면 지금은 첨단 기술이나 특별한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처음에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갖고 혼자 일어서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가 뒷받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에 보고한 전략 방향을 구체화시켜 2016년 상반기까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2025년에는 세계시장의 10%를 점유하고 650개 관련 기업 육성과 매출 15조원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강국'을 실현할 계획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무인 이동체 산업 띄우기 적극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