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테디셀러 '탄산음료' 다시 부활


CU, 고카페인 논란에 '에너지음료' 매출 2년 연속 감소

[장유미기자] 탄산음료가 최근 몇 년간 인기를 끌었던 에너지음료를 밀어내고 다시 왕좌를 차지했다.

7일 편의점 CU(씨유)가 최근 3년간 주요 음료 카테고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과거 음료시장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던 에너지음료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스테디셀러인 탄산음료는 10~20%대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1년 혜성처럼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에너지음료는 1년 만에 전년 대비 5배가 넘는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듬해 고카페인 논란이 불거지면서 2013년(12.3%), 2014년(22.9%)에 전년 대비 매출이 각각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3년 전 골든존(진열대에서 가장 판매율이 높은 위치) 자리를 에너지음료에게 내줬던 탄산음료는 2012년 22.7%, 2013년 19.6%, 2014년 16.4%의 매출신장률로 전체 음료시장을 견인하며 자신의 입지를 탄탄히 굳혀왔다.

CU 관계자는 "탄산음료의 이러한 인기는 전체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가지고 있고 갈증해소, 입가심 등 다양한 음용 목적으로 구매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CU는 중소기업과 손잡고 7일 편의점 업계 최초로 PB탄산음료 2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CU콜라', 'CU사이다'는 PET용기의 350ml 용량으로 기존 NB상품 대비 ml당 가격이 최대 35% 더 저렴하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김배근 MD는 "탄산음료는 안정적인 소비자 기호가 형성돼 있고 비교적 경기와 계절적인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테디셀러 '탄산음료' 다시 부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