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업무 복귀, 총리 인선 빨라질 듯


도덕성·소통 능력 중요, 호남 총리 등 지역 배려 여부 관심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건강이 호전돼 4일부터 공식 업무에 복귀하면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사퇴한 이완구 전 총리의 후임 인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후반기 핵심 과제로 공무원연금 개혁과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과 정치 개혁을 들고 나온 만큼 새로운 총리는 빠른 시간 내 공무원 조직을 장악할 정도의 업무 파악력과 조직 장악력과 함께 소통 능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치개혁에 필요한 도덕성을 갖추는 것도 필수다.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완구 전 총리가 '성완종 리스트'의 직격탄을 맞아 70일 만에 총리 직에서 물러나게 되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박근혜 정권에서 '총리 잔혹사'로 불릴 정도로 총리 후보자들이 도덕성과 과거 발언으로 인해 상처를 입은 바 있다. 또 다시 인사 문제가 반복되면 4.29 재보선 승리로 간신히 확보한 후반기 국정 운영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큰 점도 도덕성에 무게를 싣는다.

청와대에서는 후임 총리 인선을 위한 기초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박 대통령이 국정 운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르면 이번 주 총리 후보자를 내정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최근 거론되고 있는 총리 후보자들은 대선주자군, 전현직 국무위원, 관료 등 다양하다. 우선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대선주자급 인사들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정치인으로서는 박근혜 정부의 내각에서 일을 한 전현직 국무위원들이 거론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주영 전 해수부장관이다. 새누리당 이인제·이한구 의원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들 정치인들은 내년 총선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 관건이다.

박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정치개혁과 관련해 강점을 보이고 있는 황교안 법무부장관과 오랜 관료 경험을 지닌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황찬현 감사원장 등 경력을 갖춘 인사들도 거론된다.

충청권 총리와 호남권 총리 등 지역을 배려한 인사가 이뤄질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충청권 대표주자로는 심대평 청와대 지방자치발전위원장과 이인제 의원, 호남권 총리로는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강봉균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호남권 총리에 대해서는 4.29 재보선 과정에서 김무성 대표가 제안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 대표는 "내게 결정권이 있으면 전라도 총리를 시키고 싶다.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국민대통합 슬로건을 내걸었는데 그런 총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출신 지역이나 친소관계를 따지지 않고 능력있는 사람을 기용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원칙에 맞지 않아 실제로 이뤄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

정권은 중요 인사를 통해 가치와 중점 분야를 드러내게 된다. 박근혜 정부가 6번째 실시하는 국무총리 인선을 통해 집권 반환점을 도는 3년차에 어떤 가치를 중점에 놓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업무 복귀, 총리 인선 빨라질 듯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