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완구 후임은 누구…도덕성·업무 장악력 관건


김문수·오세훈부터 최경환·황우여 등 친박, 윤증현 등 관료 하마평

[채송무기자] '성완종 리스트'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후임 총리가 누가 될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지목한 총리 후보자 5명 가운데 정홍원 전 총리와 이완구 총리를 제외한 3명의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는 등 '총리 잔혹사'라고 할 정도의 인사 문제가 있었던 터라 더 주목도가 높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여권을 강타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인사 문제가 반복된다면 박근혜 정부는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새로 선출되는 총리 후보자는 무엇보다 도덕성에 방점이 찍힐 가능성이 크다. 성완종 의혹으로 이완구 총리가 사퇴한 터라 더욱 도덕성은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새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떨어진 국정 동력을 회복하고 공무원연금 개혁,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 구조개혁 등 현 정부의 핵심 과제들을 수행해야 한다.

이같은 이유로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고, 조직 장악력이 높은 정치인들이 거론된다.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풍부한 경험과 현재 비박계가 장악한 새누리당 지도부들을 견제할 수 있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지역 안배도 중요한 기준이 될 가능성이 크다. 박근혜 정부 등장 이후 주요 공직자들이 영남 출신이어서 논란이 됐다. 이완구 총리의 퇴진으로 상처 받은 충청권 민심을 달랠 가능성도 있고, 호남 총리설이 지역 정가를 중심으로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통해 정권 후반부를 준비해야 하는 신임 총리는 대선주자급 정치인보다는 안정적인 리더십을 가진 인사들을 선택할 가능성도 상당하다.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정치인들이 거론되고 있다.

친박계 인사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할 뿐 아니라 내각 경험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국정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 정치인 출신으로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 불출마해야 한다는 부담을 이겨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일각에서는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유력하다는 설도 나온다. 기획재정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등 풍부한 경험을 갖췄으면서도 역대 정권에서 특별한 과오가 없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미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바 있어 도덕성에도 큰 문제가 없고, 관료 출신이어서 새누리당 차기 주자들과의 소통이 용이한 점도 이유로 꼽힌다.

황교안 법무부장관도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사정 드라이브를 걸 가능성이 높아 이에 강점이 있는 황 장관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 법무부장관을 발탁하면 야권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7일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친 후 곧바로 이완구 총리의 후임자 인선 작업에 들어간다. 성완종 의혹으로 떨어진 국정 동력을 회복하고 대통령의 임기 전환점을 맞는 시점에서 어려운 국정 현안들을 돌파할 만한 총리가 선택될지 기대가 높아지고 잇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완구 후임은 누구…도덕성·업무 장악력 관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