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업정지 징계받는 SKT, 시기에 이목 집중


갤럭시S6 출시시기는 피할 듯, 4월초나 5월 이후로 가닥

[허준기자] SK텔레콤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정부로부터 7일 영업정지 제재를 받는다. 영업정지가 확정된 이후 시장의 관심은 그 시기로 쏠린다. 정부가 SK텔레콤의 영업정지 시기를 언제로 정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6일 SK텔레콤의 7일 영업정지 제재를 확정했다. 이번 영업정지는 신규가입금지 제재로 기기변경 가입자 모집은 허용되지만 신규가입과 번호이동 가입자 모집은 불가능하다.

다만 방통위는 영업정지 7일을 확정하지만 그 시기는 시장 상황을 살펴보며 추후에 결정한다고 발표했다.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오는 30일 다시 회의를 열고 영업정지 시기를 어떻게 결정할지 의견을 교환하기로 했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영업정지를 바로 시행하는 것과 추후 시장 상황을 지켜보는 것 모두 장단점이 있다"며 "30일에 상임위원들의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한 뒤 어떻게 영업정지 시기를 결정할지 정하겠다"고 말했다.

◆4월10일 갤럭시S6 출시 시기는 피한다?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오는 4월10일 출시될 예정인 삼성전자의 갤럭시S6다. 갤럭시S6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커진 가운데 SK텔레콤의 영업정지 시기가 4월10일과 겹친다면 SK텔레콤은 물론 삼성전자의 영업에도 큰 차질이 예상된다.

유통가에서도 4월10일을 피해 제재를 해주는 것이 낫다는 의견이 많다. 유통점은 갤럭시S6 출시를 계기로 그동안 냉각됐던 휴대폰 시장이 되살아나길 기대하고 있다. 이동통신 가입자의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이 이 시기에 영업정지 제재를 받는 것은 그나마 훈풍이 부는 시기에 찬물을 끼얹는 셈이다.

유통점 관계자는 "방통위가 영업정지 제재를 결정한 것 자체만으로도 유통점은 또다시 어려움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갤럭시S6 출시시기에 영업정지를 한다는 것은 유통점에게 폐업하라고 등을 떠미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방통위도 이같은 시각은 부담스럽다. 지난 26일 전체회의에서 고삼석 상임위원은 "우리에게는 4월10일 이전에 영업정지 7일을 부과하는 것과 2개월 정도 이후에 부과하는 것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언급했다.

4월10일이라는 날짜를 언급한 것 자체가 갤럭시S6 출시와 영업정지 시기를 분리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결국 고 위원의 말처럼 방통위는 4월10일 이전에 영업정지를 끝내거나 갤럭시S6가 출시되고 난 다음인 5월 이후에 영업정지를 부과할 것으로 보인다.

◆눈치보는 SKT, 갤S6 출시시기 피하는게 유리할까

갤럭시S6 출시 시점이라는 최악의 시기는 피할 수 있지만 출시 직전이나 출시 이후라고 피해가 없는 것은 아니다.

만약 출시 직전에 영업정지 제재를 받으면 경쟁사들이 재고 단말기를 활용해 가입자를 대거 확보할 수 있다. 최신 모델이 등장하면 구형모델의 가격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갤럭시S6의 전모델인 갤럭시S5는 이미 출고가가 많이 떨어진 상황. 여기에 보조금도 상한선까지 투입하면 단숨에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최신 단말기보다는 보조금이 많이 투입되는 단말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SK텔레콤으로서는 부담이다.

그렇다고 갤럭시S6 출시 이후라고 상황이 좋은 것은 아니다. 지금은 시장이 냉각된 상황으로 이용자들이 휴대폰 구매를 꺼리고 있는 시점이다. 번호이동 가입자 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갤럭시S6가 출시된 이후에는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가늠하기 어렵다. 갤럭시S6를 계기로 얼어붙은 시장이 풀리면 그 이후에는 언제 영업정지를 받아도 부담이다. 특히 LG전자의 전략스마트폰인 G4 출시도 임박한 상황이다.

게다가 5월은 이동통신업계 전통적인 성수기 중 하나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의 이슈로 다른달보다 휴대폰 교체수요가 많다. 내심 SK텔레콤은 6월 이후로 영업정지 시기가 결정되기를 바라는 눈치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6 출시 직전이나 직후나 SK텔레콤 입장에서는 피해가 예상된다"며 "경쟁사들이 SK텔레콤이 영업정지에 들어갈때 재고 단말기를 소진하면 가입자를 내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홍 위원 "최소 2달 안에는 영업정지 해야"

하지만 SK텔레콤 기대처럼 6월 이후로 영업정지 시기가 결정되는 쉽지 않아 보인다. 김재홍 상임위원은 적어도 2달 안에 영업정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제재를 하면서 기업의 피해를 줄인다는 발상이 모순적이라는 얘기인 셈이다.

김재홍 위원은 "영업정지 제재를 내려놓고 시기를 결정하지 않고 계속 미룰거면 왜 제재를 내리느냐"며 "최대한 빠른 시일에 제재를 내려야 제재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성준 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오는 30일 회의를 통해 어떻게 영업정지 제재를 내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지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오는 30일 상임위원간의 의견 교환이 끝나면 어떤 방식으로 영업정지 제재를 내릴지 공개할 계획이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업정지 징계받는 SKT, 시기에 이목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