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립·갈등의 늪 인터넷과 소셜 '돌파구는?'


[창간 15주년 특별기획-정치혁신]② 영향력 커진 소셜 자정문화 시급

[윤미숙기자]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SNS를 위시한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에는 '노란 리본'이 물결쳤다. 희생자를 추모하는 뜻에서 이용자들이 '노란 리본'을 프로필 사진에 내걸기 시작한 것이다.

유행처럼 번진 '노란 리본'은 참사 수습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의 무능을 비판하는 목소리이자 사회 전반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다른 한 편에서는 참사 관련 유언비어들이 급속히 확산되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세상을 둘로 갈라버렸다. 일부 이용자들은 익명으로 '유가족들이 정부에 막대한 보상금을 요구하며 시체장사를 하고 있다'는 내용의 인신공격도 서슴지 않았고 SNS 곳곳에 저주의 글들이 넘쳐났다.

희대의 참사 앞에서도 둘로 갈라지는 대한민국이 드러낸 것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은 '갈등의 사회'가 됐고 세대, 계층, 이념, 지역 감정들은 사회를 병들게 한다.

문제는 갈등 해소 능력이 낮고 사회 곳곳에서 드러난 갈등 구조 역시 대한민국의 병폐를 고스란히 드러낸다는 점에 있다. 상호 원활한 소통으로 갈등 해소 역할을 해야 할 인터넷과 소셜 공간이 취지와 달리 대립을 양산, 확산시키고 있으며 심할 경우 국론 분열의 양상까지 드러내고 있다.

◆ 모바일로 확대된 SNS, 이젠 여론 형성 채널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SNS는 어느덧 한국 사회의 여론을 주도하는 매개체로 자리잡았다. 남녀노소 누구나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신의 주장을 자유롭게 펼치고 이를 통해 형성되는 여론이 사회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SNS 이용률 증가 현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2014 모바일인터넷 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4.6%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SNS 이용률은 전 연령에서 고르게 상승했다.

주목할 부분은 모바일 SNS 이용자의 90.6%가 타인의 게시물을 읽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63.6%는 SNS를 통해 얻은 정보를 신뢰하고 있다는 점이다. SNS 상에서 유통되는 각종 정보들이 이용자들의 여론을 좌우할 수 있음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SNS 상에서는 각종 사회적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치열한 양상으로 여론이 형성된다. 정치인 등 이슈를 이끄는 이들이 직접 SNS로 소통하고 이를 언론이 보도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언론이 의제를 설정하면 이를 바탕으로 여론이 형성되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이제 SNS가 여론을 주도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허니버터칩 열풍'은 SNS의 여론 주도 능력을 확인해 준 대표적 사례다.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허니버터칩은 언론이 뒤늦게 이를 보도하면서 전국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불러모았다.

자전거를 분실한 사람이 SNS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자 몇 분 만에 자전거의 행방을 알리는 댓글이 달리는가 하면, 택배일을 하는 할아버지는 SNS 게시물에 60만건의 추천을 받아 회사 측이 제공하는 제주도 여행을 다녀올 수 있게 됐다.

루게릭병 환자들의 고통을 체감하고 이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불러 모은 '아이스버킷 챌린지'도 SNS를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여기에는 다수의 정치인들과 연예인 등 유명인이 대거 참여하면서 사회적 열풍으로 커지기도 했다.

◆SNS의 명암…소통 이면에 극단적인 대결의 장

이처럼 SNS는 수 년 사이 지인 뿐 아니라 한국 사회 전체의 소통을 가능케 하는 도구로 발전했다.

그러나 SNS에 이 같은 순기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무분별하게 확대 재생산되는 왜곡된 주장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여론몰이식 마녀사냥, 악성댓글, 신상털기 등이 난무하면서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세월호 참사 수습 과정에서 유가족들이 사망자 전원 의사자 처리, 공공요금 감면 등 수십여 가지 '특혜'를 정부에 요구했다는 거짓 주장이 SNS를 통해 살포되면서 논란이 인 바 있다. 유명인을 사칭해 유가족들에 대한 보상을 비난하는 내용의 메시지도 돌았다. SNS가 왜곡된 여론몰이의 도구로 이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이러한 갈등은 극단적인 대립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보수 성향 커뮤니티 사이트인 '일베(일간베스트저장소)'와 진보 성향 커뮤니티 사이트인 '오유(오늘의 유머)'가 세월호 참사를 두고 갈등하면서 사회 전체의 이념 대립을 부추긴 것이 그 예다.

일베 게시판에는 거리 곳곳에 묶인 '노란 리본'을 끊었다는 이용자의 인증샷, '친구 먹었다'는 글과 함께 단원고 교복을 입은 채 어묵을 들고 있는 사진이 게재됐고, 오유 게시판에는 이에 대한 반박과 비방이 넘쳐흘렀다.

이밖에 최근 발생한 인천 어린이집 폭행 사건 당시에는 일부 SNS 이용자들의 잘못된 신상 털기로 해당 보육교사와 동명이인인 SNS 이용자, 애꿎은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 등 다수가 피해를 입는 일도 발생했다.

이들 사건 모두는 갈등을 조장하고 양산하는 SNS의 어두운 측면이 고스란히 드러난 예다. 이는 '원활한 소통'이라는 SNS의 본래 취지와는 어긋난 것이다.

◆ 자정문화 필요 "이제는 갈등 매듭짓고 통합으로 가야"

부작용이 빈발하자 조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SNS가 사회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소통을 통한 갈등 조정 등 긍정적 역할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스마트컨버전스 특보를 맡았던 안종배 한세대 교수는 "SNS는 상호간 건전한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 어떤 말이든 다 해도 된다고 착각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배설물처럼 쏟아내는 식으로 잘못 이용되다 보니 갈등이 생기는 것"이라며 "상호간 예절을 지켜 SNS의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교수는 "운영자 입장에서도 과도한 욕설이나 음란물을 필터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법·제도적 규제에 대해선 "그 취지와 달리 소통을 막고 언로를 차단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 SNS 문화 개선이 최우선이고 규제는 마지막 선택"이라고 말했다.

강상우 스토리채움 대표 역시 "SNS가 우리 사회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갈등 해소, 화합 등의 측면에서도 SNS가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까지 노출된 SNS의 부작용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SNS 상의 의사표현에 규제를 가하는 등 제도적 장치는 과도한 것으로 자칫 '사찰' 논란을 불러올 수도 있다. 현재로서는 이용자의 인식 변화가 최선의 방책"이라며 "글 쓰는 자유는 보장하되 자신의 글에 책임을 지는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의 발달, SNS 이용률 증가 등으로 향후 SNS가 대중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맞물려 SNS가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갈등 조정, 상호 소통 창구로서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립·갈등의 늪 인터넷과 소셜 '돌파구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