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계파 갈등 ↑, 당협위원장 교체 논란 고조


서청원 "당 단합 해치는 결과 초래할 것" 11일 조강특위서 소명 검토

[이영은기자]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를 둘러싼 새누리당 내 갈등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선별적 교체는 안된다"고 총대를 매고 나서면서 '친박 대 비박계' 갈등 문제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서 최고위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준비된 자료를 배포, "총선을 1년 앞두고 일부 당협위원장만 선별적으로 교체한다는 것은 설득력을 가질수 없다"며 "당의 단합을 해치고 힘을 분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서 최고위원은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에 대해 강력 불만을 드러냈으며,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간 바 있다.

그는 이날 자료에서 "현 지도부는 당 혁신안을 당원과 국민들에게 추인받고, 그 로드맵에 따라 조직을 정비하고 새 인물을 충원해야 하는 것이 합당한 순서"라며 "새로운 선거구획정에 따라 당협구성도 원점에서부터 다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불확실한 상황에서 몇몇 위원장부터 교체를 밀어붙이는 것은 마치 리모델링할 건물의 설계도도 없이 서까래부터 교체하자는 엉뚱한 주장같다"면서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을 중지하고 먼저 당혁신안을 완성하는 일에 발 벗고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비공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정당하지 못한 당협위원장 교체는 정치인에 대한 살인행위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선거구획정 문제, 당 혁신안이 확정되고 나서 교체해도 늦지 않는다. 분란을 일으킬 때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 최고위원 등 친박계가 연일 항의에 나선 가운데, 교체대상으로 지목된 8개 당협위원장 중 일부는 전일 김무성 대표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 "억울한 누명을 해명할 기회를 달라"며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본인들의 거취 문제를 결정해 달라고 항의했다.

반발이 거세지자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당무감사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재조사하자고 제안했으며, 김 대표도 수긍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조강특위는 다음주 11일로 예정된 회의에서 부실 당협위원장으로 거론된 8곳에 대해 소명기회를 줄지 여부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무감사라는 것이 사람이 하는 일이라 100% 객관적일수는 없기 때문에, 다음주 조강특위에서 (해당 당협위원장들에게) 소명 기회를 줄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당협위원장 교체를 둘러싼 갈등에 대해 "해마다 발생하는 일이다. 총선을 1년여 앞두고 강화해야 할 지역을 발굴하고 관리하는 것은 당이 해야하는 일"이라며 우려를 일축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계파 갈등 ↑, 당협위원장 교체 논란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