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인선 발표에 여야 입장차 '극명'


비서실장·특보단 인사에 與 "적재적소 인사" vs 野 "공안정치 망령"

[이영은기자] 27일 청와대 인선 발표에 대해 여야가 극명한 입장차를 내놨다.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병기(사진) 현 국정원장이 임명된 것을 두고 새누리당은 "적재적소의 인사"라고 호평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안정치의 망령이 되살아 날 것"이라고 악평을 쏟아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 내정자는 대통령을 잘 알고, 청와대를 잘 아는 분"이라며 "적재적소의 인사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이 내정자는 외교와 정무 경험이 풍부한 정보통으로, '왕실장'으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지향형 실무 비서실장으로 청와대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음지에서 일하는 정보기관 수장을 국정운영 중심인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명한 것은 사상 유례없는 잘못된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인사혁신 통해서 국정운영 국민의 요구를 거부한 불통인사이고, 국민소통과 거리가 먼 숨막히는 회전문 인사"라면서 "소통과 국민 통합에 매진해야 할 비서실장에 현직 국정원장을 임명해서 정보정치, 공안정치의 망령이 되살아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자기 사람은 끝까지 챙긴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고집에 두 손 두 발 다 들 지경"이라며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의 중앙정보부 통치시절이 연상되는 인사로 암흑의 공작 정치가 부활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혹평했다.

김 대변인은 "이 내정자는 국민은 안중에 없고 대통령에게만 충성할 것이 뻔한 인사로서, 용납하기 힘들다"며 "(박 대통령이) 이 내정자를 비서실장으로 앉혀서 얻을 것은 무너지는 권력일 것"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신설된 대통령 정무특보에 새누리당 주호영, 김재원, 윤상현 의원이 임명된 것을 두고도 양측은 대립된 평가를 내놨다.

권 대변인은 "현역 국회의원을 정무 특보에 임명한 것은 국회와의 소통 강화에 힘쓰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로 읽힌다"고 긍정적으로 평하며, "박근혜 정부 3년차로 본격적인 정부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중요한 시점에 (정무특보단이) 대통령을 잘 보필해 원활한 국정운영에 힘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수석대변인은 "특보단 인사가 국민의 목소리를 직언할 인사로 구성되길 기대했으나, 친박 친위부대가 대거 포진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맹공을 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인선 발표에 여야 입장차 '극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