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정치, 세월호委 공무원 안 돌아오면 2월 국회 보이콧


"朴정부, 공무원 재파견하지 않을 경우 잔인한 2월 될 것"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정부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준비단에 참여할 공무원들을 재파견할 것을 촉구하며 2월 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했다.

새정치연합 박완주(사진) 원내대변인은 30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8일 세월호 특위를 만들기 위한 준비단에서 공무원들이 철수한 이후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세월호 특위가 아직 시동도 못 걸고 있다"며 이같은 당의 입장을 전달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여당의 추천으로 들어온 세월호 특위 조대환 부위원장이 권한을 남용해 공무원들을 철수시켰다"며 "이석태 특위 위원장이 재파견을 요청해도 행정자치부와 해양수산부가 조 부위원장의 요청이 없으면 보낼 수 없다는, 어안이 벙벙한 상황"이라고 지금까지 특위 준비단의 사정을 설명했다.

또한 "이번 사태는 그동안 세월호 참사의 진상조사에 비협조적이던 정부와 여당의 국민 무시 행태가 그 도를 넘어선 것"이라며 "국민들이 여전히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조사를 원하는 만큼 특위 구성과 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특위 준비단에 공무원들을 빠른 시일 안에 다시 파견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2월 임시국회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여당이 추진하는 입법들이 제대로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에 따른 2월 임시국회 파행의 책임이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있음은 자명하다"며 "역사 속의 잔인한 2월 국회가 되지 않도록 당장 조치를 취해달라"고 덧붙였다.

지난 23일 해수부 소속 공무원 3명과 행자부 소속 1명 등 실무직 공무원 4명이 소속 부처의 복귀명령으로 특위 준비단에서 철수했다. 또한 조대환 부위원장이 추천한 민간위원 3명도 함께 철수했다. 한편 준비단은 세월호 특별법을 근거로 특별법에 따른 특위의 예산과 조직, 시행령 등을 준비하기 위한 조직이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정치, 세월호委 공무원 안 돌아오면 2월 국회 보이콧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