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MB 회고록에 공식 입장 "유감스럽다"


"남북 정상회담 문제,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되겠나"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최근 논란이 됐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한 것이 당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한 것은 사실에 근거했다기 보다는 오해"라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세종시는 2007년 대선 당시 공약이었고 이명박 대통령도 세종시 관련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지원부서에 요청을 했다"며 "박 대통령께서도 충청도민께 수십번 약속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인사는 "세종시 수정안 이야기가 나왔을 때 박 대통령이 정치적 어려움 속에서 국토균형 발전 차원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 문제가 정치공학적으로 해석되는 것이 우리나라나 국민, 당에 어떤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된 돈 거래 이야기를 한 것에 대해서도 "놀라운 이야기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남북대화를 비롯해 외교 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하게 나온 것이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겠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고위관계자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에 대해 "백지화는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 인사는 "지금 추진단에서 건의한 여러 안이 있는데 연말정산 사례를 보면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더 내야 한다는 것도 있었다"며 "건강보험안은 2011년 자료를 기준으로 했다는데 이를 좀 더 업데이트된 시뮬레이션으로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당에서 원내대표단이 바뀌면 당정회의에서 이를 종합적으로 논의를 해 처리할 문제"라며 "백지화가 아니다. 여러 문제의 취지를 살리는 범위로 당정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MB 회고록에 공식 입장 "유감스럽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