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땅콩 회항' 부실 조사 국토부, 국회서 뭇매


국토위 현안보고서 與野 "대한항공 봐주기 조사냐" 질타

[윤미숙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어 국민적 공분을 산 '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해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았다.

국토위 여야 의원들은 사건 당사자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한 목소리로 비판하는 한편, 국토부 조사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하며 서 장관을 강하게 질타했다.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은 조 전 부사장에 대해 "비행기를 본인 자가용쯤으로 생각하고 공적 업무를 보고 있는 승무원에게 개인 비서한테도 하지 못할 언행을 했다"며 "문제가 됐으면 반성하고 참회해야 하는데 '내리라고는 했지만 회항하라고 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게 말이 되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이노근 의원은 "일반적으로 부사장 정도면 현장을 방문했을 때 (직원을) 격려해주고 사기를 높여줘야 맞지 그 자리에서 혼쭐을 내고 이런 사태까지 온 것은 자질의 문제"라며 "이런 분 때문에 나라 위신도 크게 추락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의원은 "조 전 부사장이 항공 관련 분야에 무지한 사람도 아니고 (사무장을) 내리게 하려면 당연히 회항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던 것 아니냐"라며 "회항을 직접 지시하지 않았더라도 전후 사정상 고의가 있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이윤석 의원은 "조 전 부사장은 오너의 딸이라는 이유로 회사 직원을 종 부리듯 하고 항공보안법을 무시한 채 항공기를 회항시킨 것"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우리나라 재벌 3세의 경영 인식에 대한 문제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국토위 여야 의원들은 또 국토부 사건 조사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개선 방안 마련을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새누리당 박성호 의원은 "국토부 조사 기록을 보면 실질적으로 조 전 부사장에게 잘못이 없다고 돼 있다. 1등석에 함께 탑승한 승객에 대한 조사도 없었고 회사 임원이 거짓 진술을 강요하는 등 공정성이 의심된다"며 "대한항공에 대해 봐주기 식 조사를 한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이학재 의원은 "이런 엄청난 사건이 벌어졌는데 국토부가 항공사를 옹호하는 듯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행위를 해 현 정부에도 굉장히 큰 부담을 줬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후처리는 훨씬 더 엄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은 국토부가 해당 항공기 사무장 조사 당시 대한항공 임원을 동석시킨 점, 사무장의 허위진술 역시 항공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결론내린 점 등을 거론하며 "대단히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 장관은 "공정성 훼손을 의심받을 만한 허술한 조사가 이뤄진 것은 사실"이라며 "자체감사를 실시해 조사 과정에 문제가 생겼는지, 조사관과 대한항공 간 유착은 없었는지 철저히 파악하고 유착이 의심될 경우 즉각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땅콩 회항' 부실 조사 국토부, 국회서 뭇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