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법안국회 종료 일주일, 여야 힘겨루기만…


'靑 문건' 운영위 소집 이견 여전, 통진당 해산 공방까지

[윤미숙기자] 계류 법안 처리를 위해 소집된 12월 임시국회가 종반으로 접어들고 있지만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에 통합진보당 해산에 따른 여야 공방이 더해져 정상 가동을 낙관하기 어려운 상태다.

여야는 22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 이어 23일 원내대표 주례회동을 갖고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지만 쟁점에 대한 이견은 여전하다.

핵심은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이다. 야당이 지난 17일부터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요구하며 국회 일정을 부분적으로 보이콧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번 주로 예상되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 후 운영위 개최 여부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운영위는 검찰 수사가 종결된 이후에 개최해도 늦지 않지만, 국회가 민생·경제법안 처리를 실기하면 경제회복 기대에 찬물을 끼얹으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아직까지 야당은 청와대 문건 사건을 두고 국회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는데, 검찰 수사가 끝나면 운영위 개최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즉시 운영위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관련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이 너무나 많다. 국민이 먹고 사는 문제와 고통을 덜어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며 "새누리당이 하루 빨리 운영위를 소집해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운영위를 소집해 청와대를 대상으로 의혹을 푸는 것은 국회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새누리당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이 문제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9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후폭풍도 임시국회에 영항을 미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총선 당시 통합진보당과 연대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을 겨냥해 책임론 공세에 나섰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사상의 자유를 침해하는 결정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중 회동을 갖고 각종 쟁점에 대한 일괄 타결을 시도한다. 이 자리에서 운영위 소집과 관련해 의견 조율이 이뤄지면 곧바로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최종 합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운영위 소집 문제가 해결되면 공무원연금 개혁 특위와 국민대타협기구, 자원외교 국정조사 특위 가동 방식,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주요 법안 등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법안국회 종료 일주일, 여야 힘겨루기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