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꽉 막힌' 연말정국, 23일 여야 주례회동 '분수령'


국회 운영위 소집 여야 이견은 여전, 정상화 쉽지 않다

[조석근기자]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둘러싼 여야의 극한 대치로 연말 임시국회가 공전 중인 가운데 오는 23일 여야 원내대표간 주례회동이 정국의 분수령이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여야의 입장차는 여전해 국회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21일 아이뉴스24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19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운영위 소집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이 원내대표가 오는 23일 여야 원내지도부간 주례회동에서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자고 했다"며 "이번 주말 공식회동은 없지만 운영위 소집을 위한 (여야 원내지도부간) 물밑 접촉은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이 원내대표의 입장은 운영위 소집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되, 소집 시점은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뒤로 하자는 것이었다"며 "18일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주례회동에 앞서 이 문제를 사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새누리당이 운영위 소집에 대해 기존 입장과 큰 차이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도 "검찰 수사 발표 이후 운영위를 소집하는 것이 보다 생산적이고 합리적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운영위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소집해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 등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당사자들을 소환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등이 운영위 소관 부처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0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가 '2+2 연석회의'를 열어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협의체, 해외자원 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연내 구성을 합의했다.

또한 오는 29일 본회의를 통해 부동산 3법과 계류 중인 민생법안을 통과하기로 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이 운영위 소집을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우선 조건으로 내걸면서 상임위를 통한 법안심사는 모두 중단된 상태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꽉 막힌' 연말정국, 23일 여야 주례회동 '분수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