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경환-김무성 '정규직 해고 완화' 공동 전선?


김무성 "노동시장 개혁 대타협 필요" 논란에 與 "원론적 얘기일 뿐"

[이영은기자] 최경환(사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노동자 해고기준 완화 시사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이 선긋기에 나섰다.

최 부총리에 이어 김무성 대표가 최 부총리의 발언에 옹호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노동계의 반발이 예상되자 부랴부랴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김무성 대표는 27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업 투자 확대를 위해 고용시장 유연화 등 노동시장 개혁과 노사 간, 노조 간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면서 사실상 정규직 해고요건 완화 필요성에 공감했다.

김 대표는 "어느 한쪽의 희생을 강요할 게 아니고 고통 분담 위해 사회적 대타협 운동을 펼쳐 기업, 정치인, 관료 모두 위기 극복을 위해서 운명 공동체 정신을 발휘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를 모색하는데 국회가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의 발언에 대한 비판 여론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의 발언이 또 다시 논란이 되자 새누리당이 수습에 나섰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브리핑에서 "최 부총리의 정규직 언급에 대해 여러 가지 분분한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이 발언은 노동시장의 경직성의 문제, 비정규직과 청년실업 문제 해소 등 노동시장 전반에 대한 다분히 원론적인 언급이라 여겨진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해 과도한 정치적 비판과 해석은 노동시장과 경제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 점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지난 25일 "정규직은 과보호하고 비정규직은 덜 보호하다 보니 기업이 겁나서 정규직을 못 뽑고 비정규직이 양산되는 상황"이라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보호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노동시장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경환-김무성 '정규직 해고 완화' 공동 전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