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전염병(epidemic)


전염병(epidemic)은 똑같은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퍼지는 유행병을 의미합니다.

epidemic은 '사람(demo)에 달라붙어(epi) 있는'라는 의미에서 '사람을 넘나드는, 전염되는, 널리 퍼져 있는' 이라는 뜻이 되었습니다.

똑같은 시기에 어떤 지역에 많은 사람들에게 유행하는 것을 뜻하는데, 새로운 사상 등이 퍼지는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뉴스 프로그램에서 전염병이 발생하면 역학조사를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epidemiology는 '역학(疫學)'의 뜻으로 유행하는 전염병을 탐구하는 학문을 뜻합니다.

■ epidemic eye disease 유행성 눈병

■ An epidemic of influenza swept the school. 유행성 감기가 삽시간에 학교 전체로 퍼졌다.

Pandemic은 감염 지역이 점점 늘어나 대륙적, 전 세계적으로 퍼지게 된 것을 뜻한다.

epidemic의 상태에서 감염 지역이 점점 늘어나 대륙적이거나 전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면 pandemic의 상태가 됩니다.

판(Pan)은 그리스어로 '모든 것(all)'이라는 뜻입니다.

판도라(Pandora)는 '모든(pan) 것을 선물 받은(dora) 사람'이라는 뜻으로, 제우스가 인간을 벌하기 위해 내려 보낸 여자입니다.

파노라마(panorama)는 '한 바퀴 빙 둘러서 모든(pano) 것을 보다(rama)'라는 의미에서 '회전그림, 광대한 조망, 전체 풍경'의 뜻으로 쓰입니다.

Pandemic은 '모든(pan) 사람들(demic)에게 가 있는'이란 의미에서 '전국적(세계적)으로 유행하는(병)'을 뜻합니다.

역사적인 Pandemic의 예로 14세기 유럽 인구의 1/3을 몰살시킨 흑사병, 1918년 유럽대륙에서 5천만 명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 독감, 1968년 1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홍콩 독감 등이 있습니다.

■ Millions died in the Spanish influenza pandemic. 스페인 독감으로 수백만 명이 죽었다.

■ They feared the AIDS epidemic would soon reach pandemic proportions. 그들은 에이즈가 한 지역에서 유행하는 병에서 곧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병이 될까 두려웠다.

풍토병(endemic)은 어떤 특정한 지역 또는 종족 특유의 병을 말합니다.

endemic은 '사람들(demo) 안(en=inside)에 있다'라는 의미에서 '한 지방에 특유한, (동물이나 식물이)특정 지방에 한정된, 풍토병'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옛날에는 한 종족은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서 같은 지방에 모여 살았습니다.

그래서 특정의 사람들 사이에서 생기는 것은 특정 지방에서 생기는 것과 같은 개념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endemic은 특정 지역이나 집단에게 있어서 '고유의, 고질적인, 풍토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 Edelweiss is endemic in the Alps. 에델바이스는 알프스의 고유종이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전염병(epidemic)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