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美 간담회 자료 뒤늦은 공개 왜?


朴대통령 "북핵·인권 궁극적 해결책은 통일"

[윤미숙기자] "탈북자 문제, 핵문제, 인권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엉켜 있는데 그것을 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길은 통일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이던 지난 24일(현지시간) 현지 주요 연구기관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28일 청와대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독일 통일이 유럽 통합의 기본이 됐듯, 즉 독일 통일 없이 유럽 통합이 가능하지 않았던 것처럼 동중국해, 남중국해, 영토 문제 등 역내 여러 문제들이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라며 "그러나 어쨌든 동북아에 평화가 온다면 그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한 의미에서 이제는 통일 환경을 만들어 통일을 준비하는 데 있어 미국이 힘을 모아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서도 "COI(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고 올바른 일이라 생각한다"며 "북한도 급한 마음에 북한 인권에 대한 자체 보고서를 만들어 세계에 알릴 정도로 자극을 받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COI 보고서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앞으로 국제사회가 이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게 북한 인권 문제를 개선해 나가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해선 "북한이 핵능력을 고도화시키면 일본이나 주변국들도 이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되고 '핵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며 "미국과 중국이 북한 핵문제에 대해 협력의 관행을 만들어 나간다면, 이는 동북아에서 이들의 역할을 크게 할 것이고 세계 평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 자료는 실제 행사가 열린 지 3일만에 공개된 것이다. 간담회 전 배포된 사전 자료와 박 대통령의 실제 발언 내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이를 차단하는 차원에서 실제 발언내용을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간담회에서는 주로 북한문제와 한반도 통일 등에 대해 논의됐고 일본 및 중국 등과 관련된 사항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가 사전 배포했던 자료에는 "한국이 중국에 경도됐다는 견해는 한·미 동맹의 성격을 잘 이해하지 못한 오해라고 생각한다", "과거사의 핵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있다"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그러나 청와대는 간담회 직후 "대통령이 실제로는 그런 발언을 하지 않았다"며 해당 원고 전문을 취소한 바 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美 간담회 자료 뒤늦은 공개 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