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라인 IPO 연기 영향 미미' 한국證


상장 시기 변경이 라인 사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이경은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3일 네이버에 대해 라인(LINE)의 기업공개(IPO) 시기가 변경돼도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날 네이버는 자사의 글로벌 모바일메신저 라인의 해외 증권시장 연내 상장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홍종길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결정은 라인의 성장 전략 중 하나로 추진했던 IPO를 연내 추진하기보다 사업 확장과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라며 "라인의 가입자와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네이버 등이 보유한 자금이 충분한 상황에서 급하게 자금 조달을 서두를 필요가 없어, 전략적인 관점에서 올해가 상장의 최적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라인이 연내 상장을 추진하지 않는 것이 네이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보유 자금과 해외 기업으로부터의 투자 유치 가능성, 가입자와 매출의 빠른 성장을 감안할 때 상장 시기 변경이 라인 사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이어 "라인의 IPO가 네이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때 고려할 변수는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 공모 규모, 네이버를 통한 간접 투자 감소 가능성 등"이라며 "IPO 시기 변경이 위 세가지 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경은기자 serius0727@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라인 IPO 연기 영향 미미' 한국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