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배설 후손, '명량' 감독 등 형사고소 "허위내용 유포"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과 자손의 인격권 침해"

[정명화기자] 영화 '명량'(감독 김한민) 속 인물 배설에 대한 왜곡 논란이 법정으로 간다.

배설의 후손 경주 배씨 문중은 '소설·영화(명량)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15일 오전 경북 성주경찰서에 김한민 감독·전철홍 시나리오작가와 소설 '명량' 출판사인 '21세기북스'의 김호경 대표를 형법상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장에서 경주 배씨 비대위는 "배설 장군을 인격적으로 모욕하고 폄훼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과 무관한 허위 내용을 유포하고 있다"고 적었다.

이에 앞서 경주 배씨 비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명량' 측은 지금까지 단 한마디의 사과도 하지 않으면서 적반하장 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후손들이 요구한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과 자손에 대한 인격권 침해가 중단될 수 있는 조처는 전혀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원하는 것은 금전적 보상 따위가 결코 아니다. 영화를 통해 훼손된 선조 배설장군의 명예를 회복하는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배씨 비대위는 "김한민 감독은 '명량'을 위해 철저한 고증을 거쳤다고 강조했지만 후손들이 문제 제기하자 다큐멘터리가 아닌 영화로 봐달라는 자기 편의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며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허위 이야기를 여러 차례 큰 비중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은 관객의 분노를 끌어내기 위한 천박한 상술"이라고 지적했다.

또 "'명량' 측은 피해 당사자들의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상처가 회복돼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노력을 취해달라"라고 호소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는 "'명량'의 상영중지요청 민원을 신속히 처리해 피해가 더이상 커지지 않도록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1천750만 관객을 동원한 '명량'에서 배설은 출전을 거부하며 거북선을 몰래 불태우고 이순신 장군을 암살하려다 실패, 도망치다 활에 맞아 죽는 인물로 묘사됐다.

조이뉴스24 정명화기자 some@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배설 후손, '명량' 감독 등 형사고소 "허위내용 유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