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승철, 美 하버드서 통일송 강연과 감동 공연


[박재덕기자] 가수 이승철이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자선 공연을 열고 큰 감동을 불러 일으켰다. 학생들은 뜨거운 환호와 기립박수를 연달아 보내며 이승철이 벌이고 있는 통일송 캠페인에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승철은 28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탈북자청년합창단인 '위드유' 단원 20명과 보스턴 음대-버클리 음대생으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와 함께 미국 매사추세츠 캠브리지시에 위치한 하버드 대학교 메모리얼 처치(Memorial Church)에서 6개월 가량 준비해온 자선 공연 무대를 열었다. 이 곳은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나와 하버드 학생들을 위해 특강을 여는 곳으로 유명하다.

1000석 규모의 메모리얼 처치에는 한국 최고의 가수와 탈북청년들의 협업 공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하버드 재학생을 비롯해 주요 외신과 특파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또한 이날 합창단 멤버 중 2명을 직접 구출하는데 성공했던 국제북한인권단체인 '링크'(LINK, Liberty in North Korea)의 저스틴 윌러 부와 미국에 정착해 거주중인 탈북자들이 참석해 공연의 의미를 더했다.

이승철은 자선 공연에 앞서 유창한 영어 연설을 갖고 어렵게 이 자리를 마련한 까닭을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아름다운 청년들이 바로 여러분들이 아는 북한에서 넘어와 힘겨운 고초를 딛고 훌륭한 사회 구성원들로 자라난 이들"이라고 소개하면서 "탈북자들이 겪어야했던 고충을 절대 외면하지 말고, 남북한의 통일에 대해서도 계속되는 관심과 애정을 촉구한다"면서 진정성 넘치는 연설을 이끌어갔다.

공연은 지난 6개월간 빚어온 합창 무대로 약 1시간 가량 치러졌다. 이승철과 합창단은 '홀로 아리랑'을 먼저 열창하며 무대를 열었다. 다소 숙연해진 분위기에 관객들의 관심이 무대로 집중됐다. '안녕이라고 말하지마' '그런사람 또 없습니다' '희야' '네버엔딩 스토리' 등 이승철의 히트곡 레퍼토리들이 이어질땐 열띤 호응이 이어졌다. 객석을 꽉 채우고 기립한 가운데 공연을 관람하던 1000여명의 관객들은 너나 할 것없이 뜨거운 박수를 보내며 열광했다.

하버드 학생들과 보스턴 시민 등은 공연 시간 동안 두 팔을 흔들거나 환호성을 지르며 화려한 무대매너에 화답했다. 공연은 이승철과 위드유가 함께 준비해 발표한 통일송 '그날에'의 영어 버전이 울려퍼지며 마무리됐다.

이승철과 합창단은 앞서 지난 8월14일 독도를 방문해 한반도 통일에 대한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일송 '그날에'를 처음 발표했고, 이후 곳곳을 다니며 통일송을 퍼뜨리고 있다.

이승철은 특히 지난 27일에는 그간의 봉사활동과 진정성을 인정받아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열린 세계 최대 NGO행사인 '제65회 UN DPI-NGO 컨퍼런스'에 참석해 세계적인 지도자와 세계 NGO 1200여 단체장들을 상대로 '아리랑'과 '그날에' 등을 열창해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 노래는 오는 10월 정식 음원으로도 발표될 예정이다. 음원 수익금 전액은 탈북자 및 통일 운동을 돕는데 기탁된다.

이승철은 "이번 공연을 추진하면서 힘겨운 일 역시 많았지만 탈북청년들의 고초에는 비할 바조차 되지 않는다"면서 "탈북청년단들이 우리 구성원으로서 이렇게 아름답게 잘 성장해주어 고마울 뿐"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탈북청년들의 멋진 성장을 국내외에 더 자주 알려나가고 싶고, 함께 힘모아 통일의 그날을 염원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이뉴스24 박재덕기자 avalo@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승철, 美 하버드서 통일송 강연과 감동 공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