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허준]우체국 알뜰폰,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 시스템에 변화줘야 진짜 통신비 절감 가능

우정사업본부가 2기 알뜰폰 수탁판매 사업자를 기존 6개에서 11개로 늘리기로 했다. 대기업 계열 사업자의 진입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중소사업자들을 지원한다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 중소사업자들의 진입만 허용하기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9월중 사업자 신청을 받고 10월에 추가 수탁판매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되면 우체국은 내년 1월부터 11개 사업자의 알뜰폰을 수탁판매하게 된다.

우체국 입장에서는 많은 사업자를 받아들여 상품을 다양화하는 것이 좋다. 국민들이 보다 다양한 알뜰폰 상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체국에서 알뜰폰을 판매하는 인력이 너무 많은 사업자의 상품을 다루다보면 고객에게 제대로 상품 안내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은 문제점으로 꼽힌다. 자칫 알뜰폰 구매를 위해 우체국을 찾은 고객들을 오히려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이미 1기 사업에서도 고객들의 문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사후서비스(AS)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는 점을 우정사업본부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사업자를 늘린 것이 오히려 부메랑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현재 수탁판매 시스템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11개 사업자가 지금처럼 3개의 요금제를 내놓는다면 우체국 직원이 33개의 요금제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단말기까지 안내해야 하면 직원들은 '슈퍼맨'이 돼야 할 것이다.

생각해볼만한 아이디어는 적지 않을 것이다. 사업자별로 3개씩 내놓는 요금제를 2개로 줄이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사업자 별로 2개의 상품만을 판매하도록 하면 직원들의 상품 안내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상품설명이 가능하다.

사업자는 기존 3개 상품이 2개로 줄어들기 때문에 상품 선정을 위해 더욱 고심할 것이다. 고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같은 가격이라도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요금제 설계를 기대할 수 있다.

또다른 방법도 있다. 사업자 별로 2G 요금제, 3G 요금제, LTE 요금제를 각각 하나씩만 내놓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우체국 직원들이 고객이 원하는 요금제를 보다 압축해서 설명해줄 수 있다.

이 방식은 국민들의 선택권을 늘린다는 취지에도 적합하다. 늘어난 사업자가 모두 2G 요금제만 내놓는다면 3G나 LTE 요금제를 원하는 국민들이 알뜰폰에 가입하기 위해 우체국을 찾을 이유가 없다.

특히 정부는 알뜰폰 시장에서도 LTE 가입자를 늘려야 진정한 가계통신비 절감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런 취지라면 오히려 대기업 계열 사업자에게 우체국 판매 기회를 주고 LTE 요금제만 내놓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만하다.

사업자만 늘린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우체국 알뜰폰이 진정으로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운영 방식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허준]우체국 알뜰폰,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