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가족, 박영선에 고성 지른 이유는…


朴, 특별법 합의안 설득에 유가족 "차라리 죽여라"

[채송무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이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안을 설득하기 위해 하루종일 유가족을 찾았지만 실패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농성 중인 유가족을 찾아 설득한 것에 이어 오후에는 유가족 총회가 열리는 경기도 안산을 찾아 유가족 임원단을 만나 합의안을 수용해달라고 호소했지만 유가족들은 강경한 입장을 풀지 않았다.

심지어 유가족들은 박 비대위원장이 입장을 밝히는 과정에서 거칠게 자리를 뜨거나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들은 박영선 비대위원장을 강하게 질타했다. 대표로 나선 김병권 세월호가족대책위원장은 "왜 협상을 그렇게 했나. 가족들은 한 명도 찬성을 안한다"며 "우리는 수사권 기소권을 못하더라도 거기에 준하는 특검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야당 역할은 여당의 독주를 막는 것"이라며 "저희가 처음부터 수사권과 기소권을 말했는데 (협상 과정에서)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새정치연합이 지금까지 한 것은 여당에 붙어 우리가 가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막고 있는 현실을 들어 불가피했다고 강조했지만 김 위원장은 "유가족이 원하고 국민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지 않나"라며 "야당 뒤에서 우리는 죽을 각오가 돼 있었다. 무엇이 두려워 야당은 그렇게 합의했나"고 일갈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이라도 가족대책위가 추천할 것이니 여당이 비토권을 갖으라고 제안하라"며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해도 결론적으로 박근혜 정부 사람이 장관이 된다. 추천과 사전 동의는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사전 동의로 거부하면 참사를 이해하지 못하는 국민들은 유가족이 진상규명을 하고자 하는 특검을 막는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다"며 "야당은 협상 전 대책위와 논의해 같이 사인을 한 법안을 들고 사인을 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저녁 7시부터 유가족 총회를 열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지만 여야 합의안을 수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세월호 정국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가족, 박영선에 고성 지른 이유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