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8사단 윤일병 사망, 집단구타·성추행까지!


네티즌 '공분'…"명복을 빕니다"

[김영리기자] 28사단 윤 일병의 사망소식에 네티즌들이 공분하고 있다.

군인권센터는 지난 31일 유족들을 대리해 서울 영등포구 소재 센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월 사망한 28사단 포병연대 의무대 윤 모(24) 일병의 부대 내 상습 폭행 및 가혹행위에 관한 군 수사내용 전말을 발표했다.

윤 일병은 지난 4월7일 28사단 소속 윤 일병은 내무반에서 만두 등 냉동식품을 먹던 중 선임병에게 가슴 등을 맞고 쓰러졌다. 당시 윤 일병은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서 뇌손상을 입어 다음날 숨졌다.

군인권센터가 확보한 군 수사기록에 따르면 윤 일병은 28사단으로 전입 온 3월 초부터 사고가 발생한 4월6일까지 매일 선임병들로부터 상습 폭행을 받았다. 대답이 느리고 인상을 쓴다는 이유에서다.

선임병들은 폭행을 당해 다리를 절고 있는 윤 일병에게 다리를 절뚝거린다며 다시 때렸고 힘들어 하는 윤 일병에게 링거 수액을 주사한 후 원기가 돌아오면 다시 폭행을 하는 잔인한 면모도 보였다. 또 허벅지 멍을 지운다며 처방한 안티푸라민을 윤 일병의 성기에도 발라 성적 수치심을 주기도 했으며 치약 한 통 먹이기, 바닥에 뱉은 가래침 핥기, 잠 안재우고 기마자세 서기 등의 가혹행위를 일삼았다.

심지어 간부였던 유모 하사(23) 역시 윤 일병에게 폭행을 가하는 등 가혹행위를 묵인했다. 유 하사는 나이 많은 병사에게 '형'이라 부르면서 밖에서 함께 어울리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상습적인 폭행, 사고 직후 폭행사실을 숨기자고 입을 맞추는 등 조직적인 증거인멸, 의식을 잃은 윤 일병에게 '차라리 죽어 버렸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던 정황 등으로 봐서 가해자들의 공소장을 상해치사가 아닌 살인죄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군 수사당국은 28사단 소속 윤 일병에게 상습 구타를 가했던 이모 병장(25) 등 병사 4명(상해치사)과 가혹행위 등을 묵인한 유모 하사(23) 등 5명을 구속 기소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가해병사들이 저지른 가혹행위에 공분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28사단 사망사건이 아니라 28사단 살인사건이다", "솜방망이 처벌이 되버리면 안된다. 반드시 마땅한 벌을 받아야 한다", "단순한 폭력이라고 보기엔 너무나 잔인하다. 군부시대의 고문행위와 너무 흡사하다. 매를 맞고 힘들어하자 수액까지 놨다니...사람인가?", "4월에 발생한 일이 이제서야 밝혀졌네. 그동안 부모님이 얼마나 통곡하셨을까.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8사단 윤일병 사망, 집단구타·성추행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