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한길 "세월호법, 진상조사만 29일 처리하자"


"특별법 與·靑이 가로막아, 與 수사권 보장 입장 내놓아야"

[채송무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만을 우선 29일까지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김한길 공동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들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는 우리 국민 모두 피해자"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에서 진상조사를 제외한 배상과 지원 등의 문제를 분리해 세월호참사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 만을 우선 처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시간 이후의 세월호 특별법 논의는 진상조사를 위한 법안에만 한정해서 진행해야 한다"며 "늦어도 29일까지 국회 본회의를 열어서 '세월호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만을 우선 통과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한길 대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는 첫 걸음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아는 것인데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을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단원고 생존학생들이 밤새 안산에서 국회까지 걸어와도, 세월호 유가족들과 야당 국회의원들이 노숙 단식을 하다 쓰러져나가도, 350만여 명의 국민들이 서명운동에 참여해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눈 하나 꿈쩍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특별법을 지난 16일까지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해놓고, 아무 말씀도 없이 침묵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대통령의 여름 휴가 계획을 말하고 새누리당은 '세월호 사고는 교통사고일 뿐'이라는 망언을 서슴지 않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무엇 때문에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은폐하려고 하나"라며 "특히 새누리당은 최근 세월호 특별법이 타결되지 못하는 이유가 유가족 등 피해자에 대한 과도한 지원 문제 때문인 것으로 왜곡하고 있는데 이는 대단히 악의적이고 불순한 거짓 선동"이라고 분노를 표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은 이제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를 위한 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과 수사권 보장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여야 4자 회동에서 약속했던 특검 추천권을 야당에게 주겠다는 약속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한길 "세월호법, 진상조사만 29일 처리하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