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장유미]급성장의 민낯, 홈쇼핑 비리 엄벌해야


[장유미기자] 최근 '롯데홈쇼핑 납품비리'가 불거지면서 홈쇼핑 업계에 감춰진 이면이 그대로 공개됐다.

검찰에 따르면 이번 납품 사건에는 대표부터 상품기획자(MD)까지 위아래 모두 연루됐다고 한다. 혐의 대로라면 그 치밀하고 조직적인 행태는 보는 이들의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다.

이처럼 대담하고도 치밀한 행위가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의 우월한 지위와 홈쇼핑 업계의 치열한 납품 경쟁과도 무관치 않다.

실제로 TV 홈쇼핑 사업은 지난 1995년 시작된 이래, 지난해 6개 업체 취급고 기준 14조원 시장으로 급성장했다. 소비자에게는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을 공급하고, 중소기업에게는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때 신유통 채널로 각광을 받았다.

그러나 이를 둘러싼 납품 비리 논란이 심심찮은 것을 보면 그 성장 이면에 힘없는 중소 납품업체의 남모를 눈물도 적잖았던 셈이다. 유명 홈쇼핑 업체와 계약하려는 중소 업체간 경쟁은 더 치열해 지고, 그러다 보니 일부 업체는 이들에게 슈퍼 갑 노릇을 했다는 얘기다.

홈쇼핑 업계 납품 비리 사건은 이미 지난 2012년에도 문제가 됐다. 당시 4개 홈쇼핑 업체 간부들은 상품 출시와 방송 시간 편성권을 앞세워 납품 업체들에게 온갖 횡포를 저지르다 적발 돼 파문이 일었다.

당시 정부와 업계는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스스로도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겠다고 했으나 공염불이 될 판이다.

이 탓에 홈쇼핑 업계도 롯데만큼 '전전긍긍'하고 있다. 모든 업체들이 부도덕한 기업으로 주홍글씨가 찍힐까봐 불안해하고 있는 것. 지난해부터 내부 감시를 강화하는 등 자체적으로 비리 방지에 노력했지만 이번 일로 모두 물거품이 돼버릴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더욱이 홈쇼핑 업계는 이미 성장세가 정체된 데다 2분기에는 세월호 사태 등으로 매출이 추락하는 등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돌발 악재까지 터진 형국이 됐다.

공교롭게 올해는 홈쇼핑 업계 창립 20주년, 방송 19주년을 맞는 해다. 그 의미를 자축하기 전에 업계에 남아있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지 않으면 30년, 40년을 기약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정부도 업계도 다시는 같은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엄정한 처리와 더욱 강도높은 자정노력이 필요한 때다.

이미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이같은 납품 비리 사건에 대한 강력한 처벌방안 마련을 천명한 상태다. 내년 5월 예정된 홈쇼핑 채널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홈쇼핑 채널의 공공성과 공정성 기준을 대폭 강화, 이를 저해한 홈쇼핑 채널에 불이익을 준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방송 사업권을 쥐고 우월한 지위를 앞세워 약자인 납품업체에 '슈퍼 갑' 행위를 하는 홈쇼핑 업체가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업계도 정부에 즉각적인 영업정지나 채널 승인 취소 등 강도 높은 처벌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에 더해 업계 스스로도 자정노력과 시스템 재정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들 사업의 투명성이 계속해서 검증되지 않는 한 유통채널로서의 본래 역할과 무너져버린 신뢰를 회복하기는 힘들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유미]급성장의 민낯, 홈쇼핑 비리 엄벌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