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책임회피성 발언한 靑 안보실장에 '십자포화'


전병헌 "국민 슬픔 앞에 책임 회피", 천호선 "부실한 대책본부 책임도 靑"

[채송무기자] 야권이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는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한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사진)에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작 국민이 필요한 곳에 정부는 없었다. 그것이 우리를 더 절망케하고 더 분노하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어떻게 무한 책임을 보여야 할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부재 비판에 대해 안보실은 재난사령탑이 아니라는 말을 할 수 있나"고 분노를 표했다.

전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그 어디라도 청와대가 있어야 할 곳"이라며 "국민 생명이 위협받는 것보다 안보의 가치가 적용돼야 할 곳이 어딨겠나. 국민적 슬픔 앞에서 선 긋기나 책임 회피에 급급한 태도는 없어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김장수 안보실장이나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책임을 안전행정부에 떠넘기는 말을 했다"며 "국민들은 초기 대응만 제대로 했어도 지금과 같은 피해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세월호만 침몰한 것이 아니라 정부의 재난 관리 시스템도 침몰한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우 최고위원은 "그 정점에 청와대가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며 "엄청난 재난의 초기 대응을 못한 것을 반성하고 또 반성해도 부족할 판에 책임 회피나 하고 있다니 제정신인가"라고 질타했다.

정의당 역시 천호선 대표가 비판에 나섰다. 천 대표는 이날 상무위회의에서 "정부는 무능하고 무책임했다. 사건 당일 정부가 제대로 대처한 것이 하나라도 있나"라고 지적했다.

천 대표는 "청와대 대변인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말은 법률상 맞는 말인지 모르지만 이명박 정권에서 폐지시킨 NSC를 부활시키면서 재난 관리 기능을 빼놓은 것도 청와대가 추진한 것"이라며 "부실한 중앙재해대책본부를 만들어 놓은 책임 또한 청와대에게 있다"고 말했다.

심상정 원내대표 역시 "대통령은 국민의 안위를 지켜야 하는 최종 책임을 지는 자리로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선장"이라며 "지금 표류하고 있는 대한민국 호의 승무원들은 갈팡질팡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천금같은 시간을 다 놓치고 총체적 부실과 무능의 한계만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런 난맥상이라면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 현 상황을 직접 진두지휘했어야 한다"며 "지금 청와대가 책임회피 발언이나 할 때인가. 국민들은 지금 청와대 관료들의 발언에 허탈함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책임회피성 발언한 靑 안보실장에 '십자포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