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대대적 조직개편…IT보안/정보보호 등 강화


금융경영분석실 등 신설, 감찰 강화…외부전문가 영입 확대

[이혜경기자] 18일 금융감독원이 전면적인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사전예방적 감독체계 확립 ▲IT보안·금융정보보호 강화 ▲금융소비자 권익 증진 및 내부감찰기능 강화 ▲지속적인 자기쇄신 추진 등에 중점을 뒀다.

또 외부전문가 영입도 늘렸다.

◆금융경영분석실 등 신설

우선 현장중심의 기동검사조직 보강 차원에서 금융경영분석실을 신설하고, 기존 금융서비스개선국은 기획검사국으로 확대 개편했다.

금융경영분석실은 기존에 구축한 사전예방 금융감독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금융시장 및 금융회사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면밀하게 종합분석하는 기구다.

기획검사국은 적출된 위험요인, 여러 금융권에 걸친 중요사안 및 여타 감독·검사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현장검사를 적기에 실시해 금융시장 불안 및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자는 것을 목적으로 확대 개편했다.

IT보안과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금감원내 유관기능을 통합해 검사전담부서인 'IT·금융정보보호단'과 감독부서인 'IT감독실'로 재편했다. 해당 조직은 IT·금융정보보호단장이 통할해 업무수행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금융민원조정실'도 신설했다. 소비자가 민원 처리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별도의 부서에서 새로운 담당자가 원점에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재검토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 금융불편사항 접수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금융자문, 금융상품비교 등 상담서비스까지 일괄 제공하는 전담창구(원스톱서비스팀)를 소비자보호총괄국에 만들었다.

은행 건전성 제고를 위한 리스크 전담부서 '은행리스크지원실'도 신설했다. 은행산업에 대한 글로벌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금감원은 "부서신설은 최소화하면서 IC카드 전환, 보험사기 방지 등 신규 감독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업무지원부서 인력을 축소하고 검사·조사·회계감리 등 일선 검사현장 인력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40국 14실은 개편 후 40국 17실로 변경됐다. 검사·조사·감리인력은 종전에는 774명(총 정원의 41.8%)에서 808명(43.3%)으로 증가했다.

아울러, 금감원 쇄신방안의 일환으로 팀장급 이상의 간부직원을 전담하는 특임감찰팀도 새로 만들었다. 이에 감찰실 내 팀이 기존 2개에서 3개로 늘었다. 내부통제·감찰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외부 전문가 영입도 확대

부서장 인사의 경우,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했다.

신설조직인 'IT·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에 여성 IT전문가 김유미 전 ING생명 전산부문 총괄부사장을 임명했다. 김 국장은 호주에서 고교 및 대학을 졸업하고, 씨티은행·HSBC은행 등 외국계 금융기관에서 28년간 금융과 IT분야의 전문성을 쌓았다.

'복합금융감독국' 국장에는 파생상품 전문가 권오상 전 CHA의과학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를 낙점했다. 서울대, KAIST(석사)에서 수학하고, 미국 UC 버클리 공학박사, 프랑스 INSEAD 경영대학원 MBA를 마친 후, 런던, 싱가포르, 홍콩에 소재한 바클레이스캐피탈, 도이체방크 등에서 파생상품 담당 임원을 역임해 금융이론과 현장경험 및 국제감각을 겸비했다는 점을 고려했다.

'감찰실' 국장에는 박은석 前 서울고등검찰청 검사를 선임했다. 서울대에서 법학(학·석사)과 졸업 후 대구지검 및 창원지검 차장검사를 거친 특수수사 전문가다.

'특별조사국' 국장에는 조두영 금감원 감찰실 국장을 이동 배치했다. 조 국장은 부장검사 출신으로 금융·특수수사 전문가다.

금감원은 이번 인사에 업무성과, 전문성 및 경력 등을 종합평가해 배치하고, 인적 쇄신에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전체 70개 부서중 49개 부서의 실·국장을 교체하는 등 전체 부서장의 79%를 교체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 측은 "이번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를 계기로 대내외 잠재적 위험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내부통제 및 조직기강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대대적 조직개편…IT보안/정보보호 등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