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정동영 "與와 복지전쟁 해야 지방선거 승리"


"공천 룰? 국민 관심사 아니다, 공정하면 승복해야"

[채송무기자] 6·4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책임을 맡은 정동영 상임고문이 선거 구도를 '복지 대전'으로 이끌어야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상임고문은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 휘어진 허리가 다소나마 펴질 수 있는 정책 결정을 무지개 선대위가 주도해야 한다"며 "전 국민이 무상급식 이수로 혜택을 본 2010년 지방선거 같은 선거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상임고문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천 갈등에 대해서도 "공천 룰은 중요하지만 국민의 관심사가 아니다"며 "국민의 관심사를 가지고 씨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신 정 상임고문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 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경쟁력이 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룰이 공정하고 투명하다면 승복해야 하는 것"이라며 "경선에서 일반 국민 참여를 수용한 것이 이미 안철수 대표 측을 고려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당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선택한 여론 수렴에서 민심과 당심이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요. 평가를 해주신다면.

"어려운 조건 속에서 내린 잘된 결정이라고 봅니다. 당이 빨리 논란을 종식시키고, 국면을 전환해야 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공천을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이제 1대1 구도가 선명해졌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당이 화학적 결합을 이룰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무공천 철회로 당초 당이 생각했던 '약속' 구도가 깨졌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정치의 중요한 요소는 소통과 결단, 승복입니다. 현장과 소통하고, 결단해 당원의 뜻에 승복하는 것이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입니다. 아래에서 무슨 아우성이 나든 모르쇠로 일관하면 그것이 불통 아닙니까. 이번 결정은 독선이나 불통과는 명확히 대비되는 것인데, 이것이 더 큰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새정치연합 입장에서)이번 지방선거는 어떤 구도로 끌고 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복지 대전으로 가야 합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무상급식 의제가 선거를 지배했고, 이후 민주당이 제시한 방향으로 나라를 이끌어왔습니다. 지금은 경제민주화와 복지 국가가 사회적 의제라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별로 없지 않습니까.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여당은 새정치연합 주장대로 복지를 늘리면 나라가 거덜난다고 하지만, 홍종학 의원이 안전행정부 자료를 받아보니 새정치연합 출신이 단체장인 지역은 4년 전과 비교해 복지 지출은 늘었는데 채무는 줄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채무를 300% 늘렸지만 박원순 시장 때 복지 지출은 늘었고, 채무는 줄었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홍보해야 합니다. 지금은 특히 중산층과 서민이 너무 힘듭니다. 실제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6년 동안 기업 소득은 늘었지만 개인 소득은 많이 줄었습니다. 기업은 살찌고 개인의 주머니는 말랐죠. 생활 복지는 가처분 소득을 늘려주는 정책 효과가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못한 것을 새정치가 하겠습니다'는 기치를 들고 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당의 단합이 필요한데, 옛 민주당 출신과 안철수 대표 측 인사들의 공천 갈등이 예상되는데요.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의 갈등일 것이라고 봅니다. 민주당 출신 인사들이 배려하고 하면 그렇게 큰 갈등으로 비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조직력과 인지도가 높은 민주당 출신에 비해 안철수 대표 쪽이 열세라는 평가가 많은데 경선 과정에서 이를 보정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안철수 대표 측 입장에서도 이제는 새정치민주연합입니다. 어떻게 공정하고 투명한 룰을 만들 것이냐가 문제입니다. 경쟁력이 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룰이 공정하고 투명하다면 승복해야 하는 것이죠. 이미 경선에서 일반 국민 참여를 수용한 것이 안철수 대표 측을 고려한 것입니다. 그동안 당원 주권을 강조해오지 않았습니까. 민주당 출신 후보들은 지난 1~2년 동안 당비 내는 당원을 모으기 위해 뛰었는데 그런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것도 불공정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공천 갈등으로 새정치연합이 지방선거를 단일 대오로 참여하기 어렵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그것은 본질적 문제가 아닙니다. 핵심은 6·4 지방선거가 유권자들에게 어떤 의미인가이죠. 무상급식 이슈가 중심이던 2010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전 국민이 혜택을 봤습니다. 그런 선거를 만들자는 것입니다. 국민의 휘어진 허리를 다소나마 펼 수 있는 정책 결정을 무지개 선대위가 주도해야 합니다. 국민은 공천 절차나 과정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것은 공정하고 투명하며 민주적이면 됩니다."

"국민의 관심사를 가지고 씨름해야 합니다. 민생 민주주의와 국정원 특검을 관철해야 하는데 지방선거에서 지면 이를 할 수가 없습니다. 10년 전에 열린우리당 창당대회를 하고 당 의장이 돼서 주창했던 것이 '몽골기병론'입니다. 국민이 아프고 괴로운 곳으로 달려가자는 것이었는데요. 민생경제본부를 만들어 재래시장특별법, 장애인일자리지원특별법, 독거노인 지원 등 4~5가지 이슈의 현장으로 매일 달려갔습니다. 그것이 바로 152석을 만든 힘이었습니다. 공천 룰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실무로 처리하고 복지 전쟁으로 가야 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후 선거형 정당이 아니라 일상적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요구가 많습니다.

"정당에 대한 견고한 지지는 새정치연합이 '대안 정부'라는 믿음을 줄 때 생깁니다. 대안정부는 일단 사람이 있어야 하고, 철학과 정책이 있어야 합니다. 새정치연합이 새누리당에 비해 인물은 풍부한데 철학과 정책이 견고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지난 10년 새누리당 집권에 대한 실망층이 존재합니다. 이 분들은 대부분 사회경제적 약자인데 당이 그 분들을 적극적으로 대변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당의 우클릭 논쟁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지금 정부는 시장 만능주의에 빠져있는데 이에 대해 명확한 철학을 가진 대안정부가 돼야 합니다. 하루하루 정권을 획득하기 위한 축적이 일어나야 하는데 지금은 헛바퀴를 돌고 있는 듯해 안타깝습니다. 왕도가 없지만 대안정부의 길을 가야 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리더십 문제는 어떤 해결책이 있다고 보십니까.

"지난 10년 동안 비대위원장을 거친 사람이 2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지방선거에서 지면 김한길·안철수 체제를 바꿔야 한다고 하는데 그런 것 자체가 리더십 붕괴를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선거를 최선을 다해 치르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시 일어서야 합니다. 그것이 지난 10년의 교훈입니다. 이번 지도부는 내년 3월까지 이끌게 돼 있습니다. '지방선거를 패배하면 내가 해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의 진정한 지도자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7월 재보선에서 출마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차후 정치 일정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선 6·4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야 7월 재보선의 문도 열립니다. 지방선거 승리가 선결 과제인 것이죠. 정치는 배와 같아서 물이 들어와야 뜰 수 있습니다. 정치인에게 물은 민심과 당심입니다. 민심과 당심이 누군가를 띄울 수도 있고 좌초시킬 수도 있습니다. 민심과 당심을 얻기 위해 조용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정동영 "與와 복지전쟁 해야 지방선거 승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