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비영리기관 초청 일회성 강연, 외국인 취업비자 '면제'


학술 진흥 및 해외 석학들의 입국편의 증진 기대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국내 비영리기관 초청 일회성 강연에 나서는 외국인 취업비자를 면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정부·정부출연기관·대학 등 비영리기관에서 학술 또는 공익 목적으로 초청한 외국인이 세미나 등에서 강의·강연을 하거나 자문활동을 하는 경우에 취업비자(C-4)를 발급받지 않더라도 단기방문(C3, B1, B2)자격으로도 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정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취업비자(C4)는 수익을 목적으로 단기간 취업활동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비자를 말한다.

국내 정부출연기관·대학 등 연구기관에서는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각종 강연 및 연구자문 목적으로 외국 유명 교수, 전문가 초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행 규정은 단기 강연 등을 목적으로 입국한 외국인이 국내에서 소액의 강연료 등을 받을 경우에도 취업비자(C4)를 요하고 있어 해외 석학 등이 국내 연구기관의 초청을 꺼리는 등 불편함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과기정통부가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법무부가 제도 개선에 나선 결과, 공익 또는 학술목적으로 외국인을 초청할 경우 일정 조건 하에서 취업비자(C4) 취득의무를 면제하고 단기방문(C3, B1, B2) 자격으로도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과기정통부와 법무부는 이번 조치로 해외 석학 등 우수인재들의 입국편의가 크게 개선돼, 인적 교류 활성화 및 국내 학술 진흥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비영리기관 초청 일회성 강연, 외국인 취업비자 '면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