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기업 절반, "'접대비' 용어변경 필요해"


대외업무활동비, 대외협력비 등으로 대체 주장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중소기업인 2명 중 1명은 세법상 '접대비' 용어에 대한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8일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세법상 '접대비' 용어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조사 대상 중소기업의 50.7%가 용어변경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접대비' 용어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서도 부정적(35.7%)이라는 응답이 긍정적(14.0%)이라는 응답에 비해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변경이 필요한 이유로는 접대비 용어가 가진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47.4%)이 가장 많았다. 이어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불건전한 인식 해소(32.9%), 실제 지출내용과 용어의 의미가 상이(19.7%) 순으로 조사됐다.

변경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을 조사한 결과, 현행 '접대비' 용어의 적절한 대체단어로 대외업무활동비(50.7%), 대외협력비(23.0%), 교류활동비(22.4%)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한편, 현행 세법상 접대비 제도 운용상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다수의 기업이 접대비 한도 상향과 더불어 적격증빙 수취 기준금액(현행 1만원) 상향을 꼽았다.

또 접대비의 포괄적 정의로 인해 다양한 비용이 접대비로 산입되어 한도 규정을 적용받고 있으므로, 보다 세분화된 접대비 분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접대비는 김영란법의 시행과 더불어 이미 엄격한 증빙수취요건과 손비인정 한도 규정을 적용받고 있는 만큼, 실제지출의 성격과 상이한 '접대비'라는 부정적 의미의 단어로 규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세법상 접대비 명칭 개정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기업 경영활동에 대한 일반 대중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접대비 명칭 개선에 대해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기업 절반, "'접대비' 용어변경 필요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