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평택국제대교 붕괴사고 원인 "총체적 부실"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 위반사항 일벌백계(一罰百戒) 원칙 엄정 제재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지난해 8월 발생한 경기도 평택국제대교 붕괴 사고는 잘못된 설계부터 시작해 거의 모든 시공과정에서 부실시공이 원인이 된 인재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 평택국제대교 건설사고 조사위원회(위원장 김상효 연세대 교수)는 1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붕괴 원인을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8월 26일 평택호를 횡단하는 국제대교(연장 1천350m) 건설 현장에서 교량 설치 작업 중 상부구조(거더) 240m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평택시가 발주한 이 공사의 시공은 대림산업 등 6개사, 설계는 삼안 외 3개사, 감리는 수성엔지니어링 등 2개사가 참여했다.

평택 사고조사위는 8월 28일부터 현재까지 4개월간, 구조·토질·시공·사업 관리 등 각 분야 위원들이 매몰부 현장조사, 관계자 청문, 상세 구조해석 등을 포함한 정밀조사를 실시했다.

평택 사고조사위에 따르면 먼저 설계 단계에서는, 시공단계에서의 상부 거더 전단강도(shear strength)를 검토할 때 강도에 기여하지 못하는 중앙부 벽체를 포함했고, 외측 벽체에 배치된 파이프(추가 강선 설치를 위한 파이프) 공간 단면도 공제하지 않았으며, 강선이 배치되는 상부 슬래브 두께(30cm)가 얇게 계획되어 적용된 정착구 주변 보강철근의 적정 시공이 곤란한 문제가 있었고, 설계 단계에서 작성된 공사시방서에 상부 공사의 주 공정인 압출 공정 관련 내용이 누락된 사실을 확인했다.

시공단계에서는, 사전 설계도서 검토를 시행했으나 앞서 언급한 설계 문제점을 확인하지 못했고, 상부 거더 벽체 시공이음부 및 세그먼트 접합면 처리 미흡, 정착구 공급사에서 제시한 제원과 다른 보강철근 배치, 시공 상세도와 다른 벽체 전단철근 설치 등 시공 상 품질관리 문제가 확인됐다.

또한, 공사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됐음에도 시공과정의 구조안전 여부에 대한 시공자·감리자의 기술적 검토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 관리 측면에서는, 발주청에 하도급을 통보할 때 간접비까지 고려해 하도급률을 산정(76%) 해야 하지만, 간접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산정(84%), 하도급 적정성 심사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으며, 형식적 시공 상세도 작성, 현장을 책임져야 하는 현장대리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공사 및 품질 담당 직원을 정규직이 아닌 현장 채용직으로 배치하는 등 현장관리가 취약해질 수밖에 없는 책임 구조로 현장이 운영된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사고조사위는 지금까지 분석된 조사결과와 제도개선사항을 정리해 1월 중에 국토교통부에 조사결과보고서를 최종 제출할 예정이다.

이성해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사고가 건설현장의 안전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정부는 '건설사고를 유발한 경우 일벌백계(一罰百戒)한다'는 원칙으로 행정처분, 형사처벌 등의 제재 절차를 엄정히 밟아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고조사가 끝나면 조사 보고서만 발주청 및 인허가 기관으로 송부해 처분을 맡겼던 예전과는 달리, 영업·업무정지 등 행정처분뿐만 아니라 형사처분까지 국토부가 직접 위반사항을 적시해 처분 기관에 요청할 예정이다.

최종 보고서는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과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건설안전정보시스템(www.cosmis.go.kr)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하고, 현재 운영 중인 전국 5개 권역별 건설안전협의회를 통해 사고 사례를 전파해 일선 현장의 안전의식 제고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평택국제대교 시공사인 대림산업은 이날 사고조사위의 조사결과에 대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대림산업은 윤태섭 토목사업본부장(부사장) 명의로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반성과 더불어 책임 있는 자세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평택국제대교를 시공할 예정이며, 시민의 불편이 없도록 공사를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평택국제대교 붕괴사고 원인 "총체적 부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