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참말로 고생하셨어라"…김상중 '대상의 품격'


MBC연기대상 대상…연기도·수상소감도 빛났다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배우 김상중이 '2017 MBC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배우 27년 만에 품은 첫 대상 트로피였다. '역적'에서 보여준 연기도, 이날 수상소감도 대상의 품격을 높였다.

김상중은 지난 30일 서울 상암 MBC에서 열린 '2017 MBC 연기대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MBC는 최고 영예상인 대상을 100% 시청자 투표에 맡겼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전문가 투표로 선정했다. 대상 후보로는'역적' 김상중, '죽어야 사는 남자' 최민수, '당신은 너무합니다' 엄정화, '병원선' 하지원, '군주' 유승호와 허준호, '투깝스' 조정석, '돈꽃' 장혁 등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대상은 김상중에게 돌아갔다.

김상중은 "앞서 수상하신 모든 분들 축하드린다. 저 김상중도 지금 상중입니다"라며 썰렁한 아재 개그로 소감을 시작했다. 김상중은 "상의 경중을 떠나 이 자리에 서게 되면 참 좋은 것이 있다. 감사인사를 드릴 수 있어서 좋다. 많은 선의와 조언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2018년에도 그 마음 변치 않길 바라고, 더 많은 선의를 베풀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대상 시상자로는 지난해 수상자였던 이종석과 함께 26년차 무명배우 최교식이 함께 올랐다. 최교식은 '역적'에 출연한 배우이기도 했다. 김진만 PD는 앞서 올해의 드라마상을 수상하며 "아모개(김상중)의 정신이 곧 우리 드라마의 진정성이었다"라며 백성 역을 맡았던 모든 엑스트라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김상중도 수상소감에서 무명배우 최교식을 언급하며 드라마에 담긴 의미를 되짚어 눈길을 끌었다.

김상중은 "'역적'을 이야기 하자면 정치적 발언, 개념 발언을 안할 수 없지만 오늘은 생략하겠다. 백성이 주인인 나라, 그 아픔을 절절하게 연기하신, 엔딩의 대미를 장식해준 최교식의 모습이 우리 '역적'의 주제였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김상중은 "누군가에게는 나이가 선물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짐이 될 수 있다. 내 경우 한 살 한 살 나이 먹어가면서, 배우로서 배우는 즐거움, 사람을 대하는 유연함 등 감사드려야 할 게 너무 맣다. 한살 더 먹는 게 나에게는 선물이다. 여러분의 한 살 더 먹은 나이도 선물이기를 기원한다. 나도 어느덧 선배축에 끼고 있다. 대접받는 선배가 아니라 모범 되는 선배 되겠다. 감사하다"고 진정성 있는 소감을 전했다. '역적'을 함께 한 배우들도 박수를 보냈다.

김상중은 MBC연기대상 대상을 수상하면서, 데뷔 27년 만에 지상파 연말 시상식에서 대상 트로피를 품었다. 앞서 통합 드라마 시상식이었던 '2017 코리아 드라마어워즈'에서 '낭만닥터 김사부' 한석규,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차인표, '아버지가 이상해' 김영철, '죽어야 사는 남자' 최민수 등을 제치고 대상 트로피를 거머쥐기도 했다.

김상중은 대상 1순위로 꼽힐 만큼, '역적'에서 보여준 그의 연기는 단연 압도적이었다.

'역적'은 민초들의 영웅 홍길동(윤균상 분)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역사에 남겨진 실존 인물에 역사라는 상상을 덧입혀 탄생했다. 뻔하고 진부한 영웅담에서 벗어나 이 시대가 원하는 진정한 리더를 구현했고, 정통 사극의 기본적인 스토리에 현대적인 감각을 덧입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김상중은 드라마의 인기를 이끈 일등공신이다. 그는 아기 장수 아들 길동을 지키기 위해 씨종의 운명에 온몸으로 맞서 싸우는 아모개 역을 맡아 절절한 부성애와 가족애로 감동을 자아냈고, 아모개 인생의 거친 촉감을 그대로 살려내 매회 찬사가 쏟아졌다.

최고의 연기로, 논란 없는 대상을 거머쥐었다. 그리고 대상에 걸맞은 품격 있는 수상소감을 전했다. 극중 아무개의 명대사 "참말로 고생하셨어라"를 고스란히 돌려주고 싶은, 그런 시상식이었다.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mycuzmy@joynews24.com 사진 정소희기자 ss082@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참말로 고생하셨어라"…김상중 '대상의 품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