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대희X김준호, KBS뉴스 출연…"유행어는 우리의 이름"


'소리상표' 등록, 유행어 산업재산권 인정

[조이뉴스24 김양수기자] 개그맨 김대희와 김준호가 KBS 1TV '4시 뉴스집중'에 출연했다.

6일 오후 방송된 '4시 뉴스집중'에 출연한 김대희와 김준호는 국내 최초 소리상표 등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소리상표 등록은 JDB엔터테인먼트와 파이특허 법률사무소가 함께 추진한 것으로 무분별하게 이용되는 개그맨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절차다.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 '대화가 필요해'에서 선보인 김대희의 '밥 묵자'와 '뿜엔터테인먼트'에서 인기를 끈 김준호의 '~쟈나'를 비롯해 컬투의 '그때↗그때↘ 달라요' '쌩~뚱 맞죠!' 까지, 소리상표는 유행어가 상업적인 목적으로 무단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특히 소리상표는 단순히 단어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상황과 소리로 특정한 이미지가 떠올랐을 경우 그 효력이 발휘된다.

김대희는 "시민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시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오히려 많이 사용해주시면 좋은 일. 다만 기업이나 업체에서 광고를 통해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에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준호는 "그동안 개그맨들의 창작물에는 권리가 없었기 때문에 권리 자체가 무단 도용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특허청에 인가를 받아 이제 유행어에 대한 산업재산권이 인정되게 됐다"고 덧붙였다.

개그맨들에게 유행어란 어떤 의미인지 묻는 말에 김대희는 "나를 알릴 수 있는 이름, 유행어는 개그맨을 알릴 수 있는 이름"이라고, 김준호는 "마치 음악의 후렴구처럼 저희의 클라이맥스"라고 밝혀 개그맨들에게 있어 유행어가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짐작케 했다.

방송을 마친 후 두 사람은 "예전부터 개그맨들 사이에서 얘기가 오갔던 소리상표권이 나와서 좋다. 유행어는 아직 포괄적인 저작권이 아니기에 앞으로도 개그맨들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힘쓰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김대희와 김준호는 현재 '개그콘서트'에서 활약 중이다.

조이뉴스24 김양수기자 lia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대희X김준호, KBS뉴스 출연…"유행어는 우리의 이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