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BIFF 강수연, 불통 논란 질문에 "어떤 문제든 내 책임"


"영화제 내부 사람들의 마음 고생, 상상 이상이었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강수연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임기를 남기고 퇴진을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11일 서울 을지로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강수연 집행위원장과 김동호 이사장, 개막작 '유리정원'의 신수원 감독과 배우 문근영이 참석했다.

3년 전 영화제가 외압으로 개최 준비에 어려움을 겪던 당시 공동집행위원장으로 부임했던 강수연 위원장은 이후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해촉 이후 홀로 영화제를 이끌어왔다. 그는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2018년 2월을 4개월 가량 앞둔 오는 10월 영화제 폐막식을 끝으로 영화제 조직을 떠난다. 이런 결정의 바탕에는 부산국제영화제 사무직 직원들의 강 위원장 퇴진 요구가 있었다. 그가 사무국 직원들과 불통의 문제를 겪었다는 이유에서였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실질적으로 영화제 내부 외부 운영과 실질적인 일을 하고 있었던 집행위원장으로서의 제 책임이 훨씬 크다"며 "그게 예전이든 현재든, 내부의 문제든 외부의 문제든 총책임은 집행위원장인 제가 지는 게 마땅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시기를 올해 영화제 끝나는 때로 잡은 것은, 올해도 영화제가 제대로 열릴지에 대해 불신을 주는 건 앞으로 영화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해서였다"며 "어떻게든 차질없이 해내야 한다 생각한다. 올해 영화제까지는 책임지고 마치는 것이 도리라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내가 영화제 일을 처음 시작한 날부터 오늘까지 3년 내내 '영화제 하는거냐' '어떻게 되는 거냐' '보이콧은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이 있었다. 매일 위기였다"먀 "저 자신이 굉장히 시달렸다. 여러분이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해줬지만 그 덕에 영화제가 오늘까지, 22회 영화제 개최 기자회견까지 올 수 있었다"고 답했다.

그는 "그 일련의 3년 간 과정 속에서 영화제 내부 사람들의 마음 고생은 여러분 상상 이상이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급박하게 결정할 수밖에 없던 상황도 있었고 운영에 대해 크게 바꿀 수 있거나 방법에 의해 뒤바꿀 수 있는 시간적 여유도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3년 내 영화제 직원들의 마음 고생은 우리가 여태껏 언론 영화계 지역사회에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으니 당연한 불만이라 생각한다"고 말한 강 위원장은 "무슨 이유건 어떤 상황이건 모든 책임은 집행위원장을 했던 나 자신이 져야 한다 생각한다"고 퇴진의 이유를 밝혔다.

강수연 위원장은 "긴 연휴를 앞두고 아직도 마무리를 못하고 있다. 준비할 시간이 10일 정도밖에 없다"며 "애정을 가지고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도와달라. 무사히 원만히 치러내야지만 향후 우리가 이렇게 자랑스러워하고 애정을 가지고 있는 부산영화제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어떤 상황에 어떤 이유에서도 영화제 개최에 대한 불신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12일 개막해 21일까지 열흘 간 진행된다. 75개국 298편의 영화가 초청됐다. 월드 프리미어로 100편(장편 76편, 단편 24편)의 영화가,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로 29편(장편 25편, 단편 5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BIFF 강수연, 불통 논란 질문에 "어떤 문제든 내 책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