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뱅 돌풍'에 세븐일레븐 '방긋'


ATM기기 전국 4천여대 구축…카카오뱅크 오프라인 접점 역할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돌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접점 역할을 하고 있는 편의점 세븐일레븐도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세븐일레븐은 지난 6월 롯데와 카카오뱅크가 체결한 유통∙금융부문 융합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카카오뱅크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전국 점포에 약 4천여대의 ATM기(Automatic Teller's Machine, 현금자동입출금기)를 활용해 카카오뱅크의 입·출금 및 이체 서비스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1일부터 21일까지 전국 ATM기 이용 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뱅크 사용 고객의 금융 서비스 이용 패턴이 기존 이용객과는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카카오뱅크 가입 고객의 경우 입금 서비스 이용 비율은 30.9%로 10명 중 3명은 현금 입금을 위해 세븐일레븐 ATM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가입 고객(10.6%)보다 3배 가량 높은 수치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가입 고객들이 은행에 가지 않더라도 세븐일레븐에 설치된 ATM기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자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 금융자동화기기 전문업체에 따르면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입금과 출금, 이체 등 복합서비스가 가능한 ATM기기의 약 90% 가량이 세븐일레븐에 설치된 것으로 추산된다.

또 세븐일레븐은 이용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도 고객 만족도를 높인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카카오뱅크 가입 고객이 세븐일레븐 ATM기를 활용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건당 최대 1천300원까지 발생하던 이용 수수료가 면제된다.

한편 일본 세븐일레븐에서는 지난 2001년 인터넷전문은행인 세븐뱅크를 설립하고 전국 매장에 2만여대의 ATM기를 설치, 운영하며 오프라인 은행 지점 역할을 하고 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는 "인터넷 은행시대를 맞아 세븐일레븐의 4천여대의 ATM기가 편의점 금융서비스를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인터넷전문은행 고객이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만큼 세븐일레븐이 종합 생활 금융 서비스 인프라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뱅 돌풍'에 세븐일레븐 '방긋'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