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연구진, 울금 속 '커큐민' 장노년 기억력 개선 도움


국제알츠하이머 학회서 커큐민의 흡수율 높인 '테라큐민' 사용 결과 발표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울금(강황) 속 커큐민이 장노년층 기억력 및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UCLA 노화연구소의 개리 W. 스몰(Gary W. Small) 박사 팀이 지난 19일 런던에서 개최된 2017 국제 알츠하이머 학회에서 테라큐민이 경도인지장애(MCI)를 포함한 비치매 장노년층의 기억력 및 주의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커큐민의 체내흡수율을 높인 테라큐민이 사용됐다.

이번 연구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에 있거나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51세에서 84세 남녀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피험자들은 두 그룹으로 분류돼 한 그룹은 ‘테라큐민(Theracurmin®, curcumin 90mg)’을 1일 2회, 18개월 동안 섭취했으며 다른 그룹은 같은 용량의 플라시보를 동일 기간 섭취했다. 이후 6개월마다 언어 및 시각 기억력과 주의력 검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테라큐민 섭취군은 언어 및 시각 기억력 개선 효과는 물론 주의력 향상에도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플라시보군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특히, 장기 언어 기억력(SRT Consistent Long-Term Retrieval scores) 측정결과와 주의력 결과는 플라시보 군과 비교해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18개월 후 최종적으로 뇌의 단층 촬영(PET)을 통해 신경세포독성물질 형성에 대한 커큐민의 영향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초기 알츠하이머 발병 가능성과 치매 진단 화학물질인 신경세포독성물질과 FDDNP와의 결합 수준이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개리 스몰 박사는 "테라큐민 섭취군에서 나타난 아밀로이드 플라그와 타우 단백질 응집체 감소가 기억력과 주의력 향상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뇌 단층 촬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연구 결과는 평범한 노화 과정에 있거나 경도인지장애를 가진 장년층과 노년층이 테라큐민을 매일 섭취함으로써 기억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시험에 활용된 테라큐민은 카레의 주원료인 울금(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의 낮은 체내 흡수율을 개선해 흡수율을 높인 성분이다. 테라큐민은 일본의 기능성 원료 회사 테라벨류즈社가 개발한 것을 작년 12월 한독이 인수해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연구진, 울금 속 '커큐민' 장노년 기억력 개선 도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