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장-상보]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첫 행보는 '안면 트기'


"우선 친해지고 나중에 한데 모여 통신비 논의"

[아이뉴스24 양태훈, 도민선기자] 정부가 오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출범을 공식화한 가운데,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과기정통부 장관으로서의 첫 행보를 통신3사와의 '친밀감 형성'으로 시작했다.

선택약정할인율 상향 등 미래부와 통신3사가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사안을 논의하기에 앞서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만들고, 통신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데 협조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오후 유 장관은 서울 모처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만나 업계 현안에 대해 논의한 뒤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원(KIST)에서 열린 과학기술인 현장간담회에 참석했다.

유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에게 먼저 만나자고 제안했고, 오늘은 인사만 했다"라며, "앞으로 논의할 이야기가 많은데, 얼굴을 터야 말문이 트일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미래부가 통신3사와 첨예한 갈등을 빚어온 선택약정할인율 문제를 논의했느냐는 질문에는 "인사만 했다"고 강조하며, "통신3사 CEO들과 먼저 안면을 터서 친해지고, 나중에 한데 모여 통신비 인하와 관련된 현안을 회의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미래부는 이달 말 약정할인율 인상안을 통신3사에 통보, 9월부터 이를 시행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하자 통신3사가 단통법 위반 등을 이유로 국내 로펌에 이를 의뢰해 법적대응 준비에 나선 바 있다.

유 장관은 통신사들의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는 의견에 대해 "선택약정할인율을 높이면 5G에 대한 투자 여력이 없을 것이란 말을 하는데, 기업은 시장이 급격하게 변하면 빚을 내서라도 투자할 것이기에 큰 상관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는 9월 선택약정할인율 상향을 통신3사에 통보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이번주에는 통보한다고 보고받지 않았다. 급한 사안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사에 "사회적 책임 다하라"며 단기대책 강조하기도

유 장관은 가계통신비 인하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단기와 중장기 대책을 구분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선택약정할인율 상향과 취약계층에 대한 요금감면 확대를 촉구했다.

유 장관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의 핵심은 생계비를 줄이는 것인데, 사회적취약계층에게 통신비를 절감해주는 것은 통신사가 가급적 빨리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 장관은 중장기적으로 보편요금제 도입이 통신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축시킬 것이라는 견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 장관은 "박 사장과의 만남에서 5G는 단순히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넘어 통신사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가입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현재 통신사들이 통신비를 받아서 사업하는 것을 넘어 다른 사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주어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장-상보]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첫 행보는 '안면 트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