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추석 전까지 7조원 이상 추경 집행"


"하반기 민간 채용 집중되는 추석전까지 70% 이상 집행"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올해 추석 전까지 7조원 이상의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을 집행한다.

기획재정부는 24일 오후 김용진 기재부 2차관 주재로 개최한 제7차 긴급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전날 국회에서 최종 확정된 2017년 추경예산에 대한 집행계획을 점검하면서 이 같은 입장을 공개했다.

김 차관은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시에 효율적인 재정집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 1원의 예산도 남김없이 적재 적소에 지원될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는 지금부터 즉시, 신속하게 집행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이번 추경의 일자리 창출·지원 극대화를 위해 추경사업 특성별로 '맞춤형 집행 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 민간기업 채용이 집중되는 추석 전까지 추경예산(11조300억원)의 70%를 집행할 계획"이라며 각 부처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현장 중심의 재정집행’을 위해 각 부처의 사업 담당 국·과장이 현장에 가서 집행상황을 점검해 줄 것도 주문했다.

정부는 8월 중 집행현장조사제 등을 통해 직접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수요자의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더불어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중앙·지방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번 추경에 따른 조속한 자치단체 추경을 요청했다.

그는 "국고보조사업의 지방비 매칭뿐만 아니라, 교부금 등 지자체 자금 관련 추경에서도 일자리 사업을 적극 지원해달라"며 "행자부와 교육부에서는 매월 지자체 추경편성 계획 및 실적을 점검하고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매월 재정관리점검회의를 통해 본예산 및 추경사업에 대한 실적을 검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추경의 최종적인 목표가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에 있음을 감안해 중기청은 정책자금 융자, 모태펀드 출자 등 청년창업자 등에 대한 금융지원 사업을 신속 집행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민간위탁 및 공모사업이 많은 점을 고려해 충실한 사업계획 수립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등을 통해 일자리 사업의 내실을 높이고,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고용창출장려금 등 민간기업 채용과 연관성이 높은 사업 중심으로 중점 집행하기로 했다.

앞으로, 정부는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 홍보’ 및 ‘찾아가는 재정집행’을 통해 취업취약계층에게 추경예산이 빠짐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추석 전까지 7조원 이상 추경 집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